3년간 연속적자를 기록했던 포스코의 태국 스테인리스 생산법인 포스코-타이녹스가 올해 흑자전환을 기대하고 있다. 올 상반기에도 110만달러의 흑자를 기록했다.
태국은 일본의 완성차 업체와 전자 업체들이 밀집해 있어, 스테인리스를 비롯한 철강제품에 대한 일본업체들의 입김이 매우 강하다. 일본업체들끼리 끈끈히 연결돼 있는 시장구조를 뚫기 위해서는 가격경쟁력과 마케팅 역량이 필요하다는 지적이지만 현실은 쉽지 않은 일이었다.
포스코는 2011년 태국의 스테인리스업체 타이녹스를 인수해 '포스코-타이녹스'로 사명을 바꾸고 현지에서 제품을 생산·판매하기 시작했다. 포스코-타이녹스는 생산량 규모로 동남아 시장 2위다. 그러나 주로 수익성이 떨어지는 범용재를 거래하는 유통가에 제품을 공급하는 구조여서 적자를 면치못했다.
고급강종을 원하는 실수요가를 위해 새로운 강종 개발과 마케팅 역량을 확대해온 포스코-타이녹스는 지난해 9월부터 영업이익을 내기 시작했다. 올 상반기까지 110만달러 이상의 흑자를 기록한 포스코-타이녹스는 포스코 인수 이후 최초로 연간 영업이익 흑자를 바라보고 있다.
오형수 포스코-타이녹스 법인장은 “지난 3년간 적자를 기록하면서도 시장점유율을 늘리기 위해 고급제품 생산을 통해 일본계 자동차 및 전자업체 등 실수요 업체를 중심으로 안정된 수익성 기반을 얻고자 노력했다”며 “니켈 가격 등이 변동성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 우려되지만 올해는 기필코 흑자전환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포스코-타이녹스가 일본 등지에서 수입되는 STS제품보다 뛰어난 것은 원가경쟁력이다. 현지에서 제품을 만들어 판매하다보니 물류비를 절약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주문이후 수요자까지 제품이 전달되는데 14일밖에 걸리지 않는 납기와 사후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신속한 처리는 현지 업체가 아닌 이상 쉽지 않다는 설명이다.
포스코-타이녹스의 목표는 2016년까지 자동차, 가전 등에 사용되는 실수요 고부가 제품의 공급량을 5만톤까지 끌어올리는 것이다.
태국의 연간 스테인리스 수요는 25만톤 정도로 추산된다. 이중 10만톤이 고부가재로 분류되는 자동차, 가전 부품용인데 현재 포스코-타이녹스가 공급하는 물량은 2만톤에 불과한 실정이다. 제품 품질은 미세한 차이를 보이지만 대부분 최종 완성업체와 부품 공급사가 일본 업체들로 이뤄져 있어 몇 십 년 전부터 이어져온 상권에 접근하기 어려운 까닭이다.
오 법인장은 "우리가 갖고 있는 자체적인 원가 경쟁력, 본사와 연결된 제품개발력에 더해 최근에 본사에서 강조하고 있는 솔루션마케팅 등을 확대해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며 "강점을 활용해 5만톤 정도의 고부가재 판매가 이뤄질 경우, 포스코-타이녹스가 국내 유일의 밀로서 안정된 판매기반, 수익성 확보를 실현해 낼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kirocker@
요지경 세상
'중딩 담배셔틀' 20대, 1500원씩 받고 2천번이나1500원씩 받고 2천회 중학생 담배 심부름한 20대'여자인 척' 채팅 지적장애男에 1400만원 가로챈 10대결별 앙심, 내연녀 사무실 찾아가 휘발유 난동동거녀 9세 아들 굶겨 죽인 레즈비언 사형… 과잉 논란예원, 첫 출근부터 숏팬츠 복장 지적 "너무 짧다" 23억 벌고 쉬러갑니다! 주식 고수글 "화제"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재미있어요0 유익해요0 공감해요0 화나요0 슬퍼요☞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뉴스1을 만나세요! 오늘의 핫이슈
'안보이지?' 투에니원 박봄, '공항에서 런웨이~'
여자 펜싱 사브르 시상식
모리 요시로 전 일본 총리, 구월아시아드 선수촌 방문
불곰과 함께 춤을… 1만5천km 여행할 낙타들 오늘의 주요뉴스
與野 본격 '혁신' 대결…이번엔 '속 빈 강정' 면할까
與 보수혁신특위 출범, 野 혁신형 비대위·혁신실천위 구성…실제 혁신 이어질지 관심
세월호 특별법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 장기간 국회 공전 사태를 빚어 여론의 질타를 받고 있…
금연프로그램 참가하면 금연치료보조제 건강보험 적용현대글로비스 북극항로 연내 재운항 '난항'CJ넷마블+CJ게임즈 '넷마블게임즈'로 10월 출범LG전자 밀리언셀러 '와인폰' 스마트폰으로 재탄생朴대통령, 첫 순방국 캐나다 도착
캐나다 및 미국 뉴욕 순방길에 오른 박근혜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첫 방문···한국, 펜싱 첫날 金2·銀2 싹쓸이 '···
한국의 검객들이 2014 인천아시안게임 대회 첫날 열린 펜싱 전 종목에서 금메달과 은메달을 ···스포츠/연예 뉴스스포츠 연예 태연, 히든싱어 2라운드 탈락 충격…시즌3 원조 가…
슈퍼스타K6 벗님들 '당신만이' 무대 소감, 서로 "너…
美 퓨즈TV "태티서 'Holler', 뛰어난 보컬 자랑하기 … NS윤지 기리보이 '설렘주의' 차트 상위권 안착, 제2…
'불펜 흔들' 다저스, 시카고 컵스에 역전패
‘호날두 해트트릭’ 레알, 데포르티보에 8-2 대승
든든했던 기성용, 한 번의 실수에 울다
한국 U-16, 북한에 1-2 역전패…아쉬운 준우승
종합
정치
사회
경제
산업 이전 다음 朴대통령, 생일 맞은 김무성에 '축하 난… 1
박근혜 대통령이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의 63번째 생일(20일) 하루 전날 축하 …
2 [화보] 45억 아시안의 축제 인천아시안게임 개… 3 이명훈 서울 서부경찰서장, 부적절한 언행으로… 4 [인천AG] '평화의 숨결, 아시아의 미래' 개막식 … 5 상반기 충북 음주운전 적발 3600명…하루 평균 2…
'중딩 담배셔틀' 20대, 1500원씩 받고 2천번이나1500원씩 받고 2천회 중학생 담배 심부름한 20대'여자인 척' 채팅 지적장애男에 1400만원 가로챈 10대결별 앙심, 내연녀 사무실 찾아가 휘발유 난동동거녀 9세 아들 굶겨 죽인 레즈비언 사형… 과잉 …
종이기록사건 상고심 SMS 알림 서비스 개선된다2작전사, 낙동강전투 전승행사 26일 전투 재연SK텔레콤, 로봇으로 소프트웨어 교육한다'바지 강제로 벗겨 사진 촬영' 초등생 "전학 정당" '반포 아크로리버파크', 부촌 아파트 지도 바꾼다
'전교조 법외노조' 공방 1년 만에 다시 원점……문희상號 출범 …계파 실세들 참여 비대위 구…北 인천AG 대표단, 김일성-김정일 ‘쌍상’휘장…초·중등 교육예산 '삭감'…교육계 "진보교육감…10.5조 비싸다? 현대차 GBC의 경제효과 '年 1.3조'
집권2기 박원순號와 박근혜 정부 人事는 동격?군사작전 같았던 ‘방탄국회’ 소집…이게 새정치?'시한부' 이재현 회장과 '징역 5년'병영문화 개선 결국 보여주기식?만기 명예 전역에 인센티브 줄 방안도 검토해 보자
금태섭 "세월호法 협상서 수사권 중요 쟁점으로 만…
금태섭 전 새정치민주연합 대변인이 세월호특별법 협상에…차분했던 김종덕 청문회…소신·도덕성 검증(종합)朴대통령, 규제개혁 공무원 감사면제 조항 누락 법안 …
녹색경제 jwycp@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