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기요, 티몬발 상품권 삭제는 판매 대행사 측 조치... 그래도 “보상 책임지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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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기요, 티몬발 상품권 삭제는 판매 대행사 측 조치... 그래도 “보상 책임지겠다”
  • 문슬예 기자
  • 승인 2024.07.31 16:2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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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기요, 앞서 “큐텐 측 해결책 마련 촉구”
사태 길어지자 전면 피해 보상으로 방침 수정
요기요, “플랫폼 신뢰 복구가 최우선”

[녹색경제신문 = 문슬예 기자] 티몬을 통해 구매한 요기요 상품권이 대거 취소되는 사태가 발생해 논란이 됐던 가운데, 요기요가 소비자들의 피해를 전면 보상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또한 요기요는 상품권 취소 사태는 자사의 조치가 아닌, 사전 협의 없이 진행된 대행사 측 회수 조치였다는 사실을 전했다.

요기요는 소비자 신뢰 회복을 위해 피해 복구와 재발 방지에 힘쓰겠다는 입장이다.

요기요가 지난 24일 홈페이지를 통해 밝힌 상품권 취소 사태에 대한 입장문.[사진=요기요 홈페이지]
요기요가 지난 24일 홈페이지를 통해 밝힌 상품권 취소 사태에 대한 입장문.[사진=요기요 홈페이지]

31일 <녹색경제신문>의 취재를 종합하면 요기요가 티몬 사태로 피해를 본 고객에게 직접 보상하겠다고 밝혔다.

요기요는 31일 “티몬에서 요기요 상품권을 구입한 뒤 사용할 수 없게 된 고객에게 티몬의 정산금 지급과 상관없이 피해를 복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요기요는 상품권 핀 번호와 고객번호를 대조하는 작업 등을 통해 피해자를 확인한 뒤 상품권에 대한 피해를 복구할 예정이다. 

요기요가 소비자 피해를 우선적으로 고려해 자사의 피해를 감내하고 전면 보상에 나섰다는 분석이다.

앞서 요기요는 티몬에서 구매한 요기요 상품권이 삭제·회수 처리됐다는 이용자들의 항의가 빗발치며 논란이 됐다. 구매한 상품권을 요기요 어플을 통해 등록을 마쳤음에도 불구하고 삭제 처리돼 이용이 불가능해졌다는 것이다. 

지난 24일 요기요는 입장문을 내고 "해당 상품권 취소는 자사가 취한 조치가 아니"라고 밝혔다. 

요기요는 “티몬을 통해 판매된 요기요 상품권의 사용이 중단돼 고객에게 불편을 끼친 부분에 대해 사과드린다”며 “다만, 해당 상품권 중지는 요기요와 사전 협의 없이 임의로 진행한 판매 대행사의 조치”라고 말했다. 

또한 당시 요기요는 대행사의 협조와 티몬 측의 해결책 마련을 촉구한다는 입장을 표명하기도 했다.

요기요는 “티몬의 정산금 미지급 사태로 불거진 문제를 이해당사자들의 협조 없이 해결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사태를 촉발한 큐텐의 신속하고 근본적인 해결책 마련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날(31일) 요기요는 티몬의 정산금 지급 여부와 관계없이 소비자들의 피해를 해결하는 방향으로 방침을 수정했다. 소비자들의 입장을 고려해 직접 피해 보상에 나서기로 결정한 것이다. 

요기요 관계자는 31일 <녹색경제신문>에 “큐텐의 상황이 점점 더 열악해지고 있는 것으로 볼 때, 해당 문제가 해결되려면 시간이 오래 소요될 것으로 판단됐다”며 “기업의 도의적인 책임을 다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 우선이라는 판단을 내렸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피해를 본 소비자들의 입장을 고려해 피해 보상과 더불어 추가 쿠폰을 지급하기로 했다”며 “플랫폼에 대한 소비자 신뢰를 복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요기요는 해당 피해가 다시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재발 방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오는 10월부터는 자체 상품권 구매 시스템을 마련해 대행사 없이 상품권 판매와 구매를 직접 관리할 예정이다.

문슬예 기자  market@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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