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자생한방병원, 임산부 교통사고 한의통합치료 유효성·안전성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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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이모저모] 자생한방병원, 임산부 교통사고 한의통합치료 유효성·안전성 확인
  • 이선행 기자
  • 승인 2024.08.05 1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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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경제신문 = 이선행 기자] 8월 5일 산업이모저모입니다.

 

[자료=자생한방병원]
[자료=자생한방병원]

ㅇ.. 자생한방병원 척추관절연구소 경다현 한의사 연구팀이 국제학술지 ‘Medicine (IF=1.6)’에 ‘교통사고를 겪은 임산부에 대한 한의치료 유효성과 안전성’ 논문을 발표했다.

경다현 한의사 연구팀은 2018년 1월부터 2022년 4월까지 대전자생한방병원에 내원한 교통사고 환자 중 임산부 환자 126명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의치료의 효과를 분석했다. 치료 후 장기 추적관찰을 진행했으며 총 50명의 환자가 설문에 응했다. 

가장 많은 환자가 통증을 호소한 부위는 목과 허리였다. 두통, 무릎, 어깨 등의 통증이 뒤를 이었다. 

환자들의 체질과 세부 증상을 고려해 한의통합치료를 진행했다. 대부분의 환자에게 침치료, 부항치료, 경피적외선 치료가 진행됐고, 그중 50% 이상의 환자가 추나요법을 비롯한 전침과 약침치료를 병행했다. 입원 및 외래환자에서 비슷한 비율로 한약 또한 처방했다. 

치료 종료 후 추적관찰 결과 목과 허리 통증을 평가하는 NRS(0~10), 기능적 상태를 측정하는 NDI(목, 0~100) 및 ODI(허리, 0~100) 등 각 평가 지표에서 모두 유의미한 개선효과가 관찰됐다. 

목 통증 NRS는 치료 전 평균 5.35로 중증에 해당됐지만, 정상 수준인 1.54로 약 3분의 1 수준까지 감소했다. 허리 통증 NRS도 마찬가지로 평균 5.62에서 1.38로 크게 줄었다. NDI는 31.8에서 11.40으로 약 64%, ODI는 30.05에서 3.27로 89% 개선됐다. 

치료에 대한 만족도 또한 높게 나타났다. 치료만족도를 평가하는 PGIC 평가 진행 결과 86%의 환자들이 증상이 좋아졌다고 응답했다. 치료 후 일상생활이 더욱 편안해졌음을 느낀 환자는 98%에 달했다. 임신 기간 중 나타난 증상과 출산 후 신생아의 건강 문제 등을 조사한 결과에서도 일반적인 임신부의 비율과 유사했으며, 치료에 따른 유의미한 부작용은 발견되지 않았다.

자생한방병원 척추관절연구소 경다현 한의사는 “이번 연구를 통해 한의치료가 교통사고로 인한 임산부의 통증과 증상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키는 것을 확인했다”며 “앞으로 한의통합치료의 안전성에 대한 연구가 더욱 많이 진행돼 임산부 환자들의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사진=LG전자]
[사진=LG전자]

ㅇ.. LG전자가 국내 처음으로 정수기내 얼음을 냉동 보관하는 LG 퓨리케어 오브제컬렉션 얼음정수기를 5일 출시했다.

LG전자가 처음 선보이는 얼음정수기다. 제빙부에서 만든 얼음을 냉동 보관하는 것이 특징이다.

LG전자는 이번 신제품 출시에 앞서 진행한 얼음정수기 사용자 조사 결과, 얼음을 상온에 보관하면 쉽게 녹고 잘 깨져 고객이 불만을 느낀다는 점을 확인했다. 

페인 포인트를 해결하기 위해 얼음이 녹지 않고 품질을 유지하도록 하나의 컴프레서로 냉수 생성과 제빙, 정수기 내부 얼음 보관실의 온도까지 효율적으로 제어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차별화된 핵심 부품 기술력을 상징하는 컴프레서는 냉동보관실 온도를 섬세하게 제어하고 유지한다.

LG전자는 혁신적인 냉동 보관 기술을 담은 제품으로 고객의 얼음정수기 수요를 잡고 국내 정수기 시장에서의 입지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LG전자 이현욱 H&A사업본부 키친솔루션사업부장은 “혁신적인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얼음정수기 출시를 계기로 구독이 대세인 국내 정수기 시장의 1위로 도약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사진=삼성전자]
[사진=삼성전자]

ㅇ.. 삼성전자 가정용 에어컨 판매량이 지난주에 전주 대비 50% 이상 급증했다.

7월 전체 판매량도 전년 대비 두 자릿수를 기록했다. 가정용 시스템 에어컨은 7월 전년 대비 약 25%, 일반 무풍 에어컨은 전년 대비 약 10% 이상 판매가 늘었다.

많은 소비자가 삼성전자 AI 무풍에어컨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7월에 판매된 에어컨 중 80%가 무풍에어컨이다.

삼성전자는 가정용 시스템 에어컨 전체 라인업에 무풍 기능을 탑재했다. 

2024년형 ‘비스포크 AI 무풍 갤러리’는 전 모델이 에너지소비효율 1~2등급을 획득했으며, 스마트싱스(SmartThings) AI 절약 모드로 상황별 맞춤 절전이 가능해 에너지 사용량을 최대 30%까지 절약할 수 있다.

빅스비를 적용해 리모컨 없이 음성 명령으로 에어컨의 다양한 기능을 손쉽게 실행할 수 있다. 

실내 움직임이 없다고 판단되면 일정 시간 이후 절전 모드로 전환하거나 전원을 끄는 ‘부재 절전’으로 에너지를 절약하고, 에어컨 내부의 습기를 건조시키는 '부재 건조'로 위생 관리가 더 편리해졌다.

극성수기에도 구매 다음 날 바로 에어컨 설치가 가능한 것도 판매가 증가한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삼성전자 AI가전이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에어컨 역시 스마트한 기능으로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며, “앞으로도 ‘AI 가전=삼성’이라는 공식을 넘어 ‘모두를 위한 AI(AI for All)’ 비전을 완성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ㅇ.. SK텔레콤이 지난 달 미국 워싱턴DC에서 개최된 정보 검색 분야 세계적 권위 학회인 SIGIR 2024(International ACM SIGIR Conference on Research and Development in Information Retrieval)에서 자체 개발 추천 모델 알고리즘 연구가 우수 논문상(Best Paper Honorable Mention)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수상한 논문은 SKT의 ‘One Model 버전 2.0’에 관한 연구로, 다양한 서비스 도메인의 데이터가 서로 시너지를 내어 추천 예측 성능을 향상시키는 알고리즘을 제안했다.

이 논문은 해당 알고리즘의 참신성, 상용 배포 실증성, 방대한 실험을 통한 결과의 신뢰성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접수 논문 중 상위 0.6%의 논문에게만 수여되는 우수 논문상으로 선정되었다.

자체 개발 추천 모델인 One Model은 작년에 버전 1.0을 개발하여 상용 배포하였으며, 해당 모델의 알고리즘 관련 연구는 정보 검색 분야 최우수 학회 중 하나인 CIKM 2023(ACM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and Knowledge Management)에 채택된 바 있다. 이번 One Model 버전 2.0은 버전 1.0 대비 추천 성능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학습 효율성을 높였다.

정도희 SKT AI서비스사업부 AI 데이터 담당은 “작년에 이어 올해 역시 세계적인 권위의 학회에서 우수 논문상을 수상하며 SK텔레콤의 AI 역량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며, “앞으로 고도화된 개인화 기술을 자사 서비스 곳곳에 적용해 고객만족도를 더 증가시키고, Global AI Company로의 진화를 가속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SK C&C]
[사진=SK C&C]

ㅇ.. SK C&C가 베트남 ICT 선도 기업인 FPT 아이에스(이하 FPT IS)와 ‘글로벌 디지털 ESG 사업 협력 MOU’를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양사는 지난 2일 서울 마포구 누리꿈스퀘어에서 열린 ‘2024년 베트남-한국 디지털 포럼’에서 SK C&C 김민혁 Global사업단장, FPT IS 쩐득찌광 부사장(Vice President Mr. Tran Duc Tri Quang)이 참석한 가운데 MOU 체결 행사를 진행한 바 있다.

FPT IS는 1994년 설립된 베트남의 세계적인 ICT 회사 FPT 코퍼레이션(Corporation) 멤버사로, 공공·통신·금융·의료 등 전 산업 분야 글로벌 고객들에게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지원하고, IT서비스와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이번 협력은 한국과 베트남은 물론, 유럽을 포함한 글로벌 시장에서 높아진 각 산업 분야 고객들의 ESG 요구에 대응하고, 양사가 힘을 합쳐 디지털 ESG 사업을 보다 빠르게 전개하기 위해 추진됐다.

양사는 한국과 베트남을 비롯한 유럽과 동남아시아 등 세계 주요 지역 고객들을 위해 통합 디지털 ESG 오퍼링 및 서비스 제공 체계를 공동 개발할 예정이다. 글로벌 고객을 대상으로 공동 마케팅 활동도 펼칠 예정이다.

특히, SK C&C가 구축한 ‘디지털 탄소 여권(Digital Carbon Passport) 플랫폼’을 활용해, 유럽 내 제조 기업들이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탄소 배출량 의무 신고는 물론 ‘탄소 발자국(PCF, Product Carbon Footprint)’과 ‘디지털 배터리 여권(DBP, Digital Battery Passport)’ 등 EU의 추가 탄소 관리 규제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협력한다.

각 사가 보유한 디지털 ESG 플랫폼 및 솔루션 상호 연계도 모색하며, SK C&C 넷제로 팩토리(Net Zero Factory) 설계 및 구축 역량을 기반으로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시장 진출에 대해서도 협력할 예정이다.

 

ㅇ.. 한글과컴퓨터 자회사 한컴이노스트림이 세종사이버대학교 디지털마케팅학과와 함께 빅데이터 관련 국가기술자격 실기 대비 교육 과정을 마련했다.

주요 커리큘럼은 ‘마케터를 위한 데이터 시각화’다. 특히 올해 신설된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시험을 겨냥해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usiness Intelligence·BI) 분야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데이터 시각화 솔루션인 태블로(Tableau) 활용에 관해 강의한다. 

경영정보시각화능력은 BI 프로그램을 활용해 빅데이터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시각화하는 역량을 평가하는 국가기술자격 시험이다. BI란 기업의 빅데이터를 수집·분석하고, 인사이트로 전환하여 데이터에 근거한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최성 한컴이노스트림 대표는 “세종사이버대 디지털마케팅학과는 재학생의 현업 전문성을 강화하고자 관련 교과 과정을 적극적으로 개설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정규 커리큘럼을 넘어 자격 시험의 최신 경향을 대비할 수 있도록 계속 협업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ㅇ.. KT그룹 희망나눔재단이 3일 서울시 도봉구 서울로봇인공지능과학관에서 ‘제1회 스마트AI콘텐츠 공모전’ 시상식을 진행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청소년 대상 올바른 AI 사용에 대한 관심 확대와 AI 기술을 책임감 있게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기획됐다.  ‘올바르고 안전한 AI윤리’ ‘사람이 행복해지는 AI세상’을 주제로 진행됐다.

KT그룹 희망나눔재단은 심사를 통해 총 25개의 우수작을 선정했으며, 이 중 5명에게 기관장상을 수여했다. 

수상자는 KT그룹 희망나눔재단 이사장상 성주현(브랭섬홀아시아 국제학교),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원장상 김보민(서울광남중학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상 진혜교(천안용곡초등학교), 국제인공지능윤리협회 회장상 이소민(은혜고등학교), AI융합교육연구회 회장상 김찬영(운중고등학교)이다.

독창적인 아이디어가 담긴 작품과 뛰어난 생성형 AI활용이 돋보인 작품이 심사위원들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 AI로 생성된 콘텐츠의 진위를 확인할 수 있는 워터마크를 추가하는 등 참가 학생들에게 윤리적 문제를 생각할 수 있는 긍정적인 기회도 제공됐다.

수상자 성주현 학생은 “공모전 준비를 하며 자연스럽게 AI에 대해 많이 알게 됐고, AI를 어떻게 올바르게 활용해야 할지 생각해볼 수 있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사진=볼보건설기계코리아]
[사진=볼보건설기계코리아]

ㅇ.. 굴착기 제조업체인 볼보그룹코리아(볼보건설기계코리아)가 최신 기술과 혁신적인 디자인을 결합한 차세대 굴착기 모델 ‘EC230’, ‘ECR145’를 국내 시장에 출시한다. 

EC230과 ECR145는 볼보건설기계 라인업의 대표적인 중형 굴착기로 다양한 고객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볼보건설기계의 다각적인 기술 접근 방식을 바탕으로 탄생했다.

가장 큰 변화는 볼보 뉴 컨셉 디자인 채택, 새로운 전자식 유압 시스템(Fully Electro-Hydraulic Control System) 적용에 따른 조작성 및 제어성 강화, 업그레이드된 HMI(Human Machine Interface)로 운전자 편의성 및 작업 능력 향상 등이다.

볼보그룹코리아는 글로벌 건설 기계 분야의 혁신을 선도하는 리더로서 입지를 강화해 나간다는 목표다.

볼보그룹코리아 국내영업서비스부문 총괄 임재탁 부사장은 “이번에 국내 시장에 새롭게 선보이는 EC230, ECR145 굴착기는 외관부터 인테리어, 성능까지 대폭 업그레이드된 차세대 굴착기로 현장에서 고객들의 편의성과 효율성을 만족시킬 것으로 자신한다”며, “앞으로도 볼보의 지속적인 혁신과 고객 중심의 서비스로 건설 현장의 진정한 파트너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유플러스]
[사진=유플러스]

ㅇ.. LG유플러스의 어린이 전용 플랫폼 ‘아이들나라’가 실시간 영어 화상 클래스 ‘라이브 영어 유치원’을 출시했다. 

아이들나라는 독서·학습·놀이 등 다양한 목적에 따라 7만여 편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키즈 전용 플랫폼이다. 이용하는 통신사 관계없이 아이들나라 모바일 앱과 스마트TV 전용 앱을 다운로드 받아 이용할 수 있으며, LG유플러스 IPTV 고객은 U+tv를 통해 별도 가입 절차 없이 콘텐츠 시청이 가능하다.

이번에 선보인 라이브 영어 유치원은 교사와 또래 친구들과 화상으로 영어 수업을 진행하는 서비스로, 평일 오후 매일 2회씩 회당 30분 동안 진행된다. 아이들나라 프리미엄 회원이 대상이며, 고객은 주 1회 별도 추가 비용 없이 아이들나라 모바일 앱에서 이용 가능하다.

특히 아이들나라가 자체 개발한 화상 클래스 플랫폼을 적용해 어린이 눈높이에 최적화된 수업을 구현해 수업의 몰입도를 높인 것이 특징이다. 수업은 아이들나라에서 제공하는 영어 이야기와 노래, 게임으로 구성됐다. 

향후 아이들나라는 자체 AI 기술인 ‘익시(ixi)’를 적용해 실시간으로 아이들의 집중도를 파악하거나 맞춤 학습 콘텐츠를 추천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순차적으로 라이브 영어 유치원에 추가해 나갈 예정이다.

 

[사진=아우디코리아]
[사진=아우디코리아]

ㅇ.. 아우디 코리아가 ‘아우디 써머투어 2024’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아우디 써머투어’는 아우디가 FC 바이에른과 함께 2014년부터 매년 진행해온 프리시즌 마케팅 투어 겸 전지훈련으로 올해로 아홉 번째를 맞이했다. 

특히 이번 ‘아우디 써머투어 2024’에서는 FC 바이에른이 처음으로 한국을 방문하며 친선 경기인 '2024 쿠팡플레이 시리즈'에서 영국 프리미어 리그 구단 토트넘 홋스퍼와 맞붙어 경기 전부터 많은 화제가 되었다.

아우디 코리아는 이번 ‘아우디 써머투어 2024’를 기념하여 다양한 고객참여 행사를 진행, 고객들에게 색다른 브랜드 경험을 제공했다.

2일 여의도 IFC몰에서 열린 ‘아우디 써머투어 FC 바이에른 팬미팅‘에서 김민재 (Kim Minjae), 토마스 뮐러 (Thomas Müller), 그리고 콘라드 라이머 (Konrad Laimer) 선수가 아우디 써머투어를 기념한 스페셜 데칼 차량을 공개했다. 

이날 팬미팅 행사를 비롯 4일까지 진행된 ‘아우디 써머투어 라운지(Audi Summer Tour Lounge)’에는 FC 바이에른 선수들의 라커룸 컨셉으로 꾸민 포토존과 OX퀴즈 게임 등을 운영해 많은 방문객들이 참여하며 성황을 이뤘다.

또한 서울월드컵경기장 북측 광장에서는 지난 2일부터 3일까지 이틀간 ‘아우디 팬 존(Audi Fan Zone Booth)’이 운영되어 경기장을 찾은 고객들에게 축구와 응원문화를 즐기는 새로운 경험도 제공했다. 

아우디 코리아는 앞으로도 더 많은 고객들이 아우디 브랜드의 가치와 제품의 특장점을 경험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사진=수자원공사]
[사진=수자원공사]

ㅇ..한국수자원공사, 여름철 녹조 확산 대응 긴급 점검 회의 개최

한국수자원공사(K-water, 사장 윤석대)는 8월 1일 대전 본사에서 여름철 집중호우 이후 녹조 확산에 대응하여 긴급 점검 회의를 개최하였다.

이번 회의는 오은정 환경에너지본부장을 포함한 본사, 유역본부 및 현장 부서장 등 녹조대응전담반 20여 명이 참석하였으며, 발생 중인 녹조 현황을 확인하고 신속한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녹조는 주로 여름철 높은 온도와 강우로 인한 오염원 유입으로 대량 발생할 확률이 높아진다. 특히, 지난 7월 충청을 비롯한 일부 지역에 집중호우로 많은 강수량이 유입되었고, 기상 전망에 따라 8월 중순까지 전국 일 최고 29~36℃로 폭염이 예상되는 등 녹조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날 한국수자원공사는 이러한 녹조 확산에 대응하기 위해 운영 중인 ▲ 녹조 영상감시장치(CCTV)를 통한 실시간 모니터링 ▲ 녹조 확산 방지를 위한 녹조 방지막 운영 ▲ 취수시설 주변 수질 안전 강화를 위한 녹조 제거선 운영 ▲ 수류 확산을 위한 수면 포기기?나노 버블 등 녹조 대응 설비 구축현황을 중점적으로 점검하였다.

이에 더해, 수질오염 등 추가 피해 방지를 위해 녹조 대응 설비의 신속한 현장 투입과 함께, 녹조 예측 기술 연계 확대 및 환경부 등 관계기관과 협력 확대, 정수 처리 강화 등 녹조 소강 전까지 깨끗하고 안전한 물환경 조성을 위한 대응 태세를 강화할 예정이다.

녹조대응전담반 운영을 총괄하는 오은정 한국수자원공사 환경에너지본부장은 “한국수자원공사는 홍수기 전부터 녹조대응전담반을 구성하고 사전 오염원 점검부터 사후 발생 관리에 이르기까지 녹조 저감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녹조 대응 태세를 강화하여 환경부 등 관계기관과 함께 깨끗하고 안전한 물 공급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선행 기자  lycaon@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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