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4일 산업이모저모입니다.
○...카카오가 전국 시각장애 학생들을 찾아가 점자달력을 선물한다.
카카오는 4일 한글 점자의 날을 맞아 국립서울맹학교에서 카카오 김혜일 디지털 접근성 책임자, 국립서울맹학교 조양숙 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25 카카오 점자달력’ 전달식을 진행했다.
이번 점자달력은 지난 9월 발표한 ‘더 가깝게, 카카오’라는 그룹 통합 상생사업 슬로건 아래 추진하는 상생 활동 중 하나로, 시각장애 학생들의 생활 편의성 제고를 위해 제작했다. 전국 시각장애 특수학교 14곳과 시각장애 학생들에게 순차적으로 3000부를 전달할 계획이다.
카카오 점자달력은 달력 본연의 기능에 충실하면서도 카카오프렌즈 캐릭터가 주는 즐거움을 함께 담은 것이 특징이다. 시각장애 학생들이 직접 손끝으로 만져보고 캐릭터를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라이언, 어피치 등 캐릭터 위에 촉각선으로 질감을 다르게 표현해 특징을 살리고, 점자로 캐릭터 설정과 표정에 대한 설명을 담았다.
이 외에도 휴일 모아보기, 월별 색인, 기념일 및 음력 표기, 영역 구분선 등 다양한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정보 탐색의 편의성을 높였다. 특히, 생일이나 약속 등 자신의 일정을 직접 기록할 수 있도록 별도의 촉각스티커를 제공한 것이 카카오 점자달력만의 차별점이다.
카카오는 기획에 앞서 시각장애인들로부터 점자달력의 필요성과 의견을 청취했으며, 제작 이후에는 사용성 평가를 거쳤다. 저시력자들은 큰 글자 크기와 높은 명도 대비를 통해 뚜렷하게 볼 수 있어 가독성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전했다.
점자달력을 받은 국립서울맹학교 학생은 “이렇게 손으로 직접 만지고 느끼는 달력은 처음이라 만들어주신 분들께 감사하다”고 말했다. 국립서울맹학교 조양숙 교장은 “달력을 활용하는 것을 넘어 캐릭터에 관심이 많은 우리 학생들에게 새로운 문화를 접하는 경험으로 자리할 것"이라며 고마움을 전했다.
카카오 김혜일 디지털 접근성 책임자(DAO)는 “이번 점자달력은 디지털 서비스에서의 경험을 다른 차원으로 한 단계 더 확장하는 의미”라며, “앞으로도 장애인들의 일상생활이 제약 없이 풍요로워질 수 있도록 카카오가 앞장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카카오는 ‘더 가깝게, 카카오’라는 그룹 상생사업 슬로건에 발맞춰 장애인의 접근성 강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해 가고 있다. 카카오 서비스의 접근성을 상시 파악하고, 모두가 누리는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 4월 장애인의 날에는 장애인 30여 명으로 구성된 ‘카카오 접근성 서포터즈’ 활동을 시작하고 5월 세계 접근성 인식의날에는 디지털 소외계층의 카카오톡 이용을 돕는 ‘더 쉬운 카톡설명서'를 공개했다.
○...모토로라코리아가 합리적인 가격대에 프리미엄 성능을 제공하는 ‘엣지 50 프로(edge 50 pro)’를 국내 출시했다. 엣지 50 프로는 모토로라가 가성비를 강조해 선보이는 플래그십 스마트폰으로, 모토로라의 한국 총판사인 ㈜케이오닉스가 쿠팡과 롯데하이마트를 통해 국내 소비자들에게 정식 판매한다.
제품 외관에는 모토로라만의 감각적인 디자인을 담아냈다. 인체공학적 그립감을 표현한 곡선형 디자인과 부드러운 감촉의 비건레더 재질은 모토로라 엣지 50 프로만의 감성을 한층 더해준다. 색상은 블랙 뷰티와 럭스 라벤더 2가지로 구성됐다. 메모리 및 저장용량은 각각 12GB RAM, 256GB로 제공되며, 구성품에는 국내 최초로 단 18분 만에 완전 충전이 가능한 125W 초고속 유선충전기를 포함했다.
엣지 50 프로는 플래그십 모델에 걸맞은 뛰어난 카메라 성능을 자랑한다. 특히, 3배 광학 줌, 30배 디지털 줌을 지원하는 5000만 화소의 메인 카메라는 먼 거리의 피사체도 상세하게 포착하며, f/1.4의 조리개 값으로 어두운 환경에서도 밝고 선명한 화질의 사진 결과물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레이저 자동초점과 손떨림방지(OIS) 기능을 탑재해 흔들리거나 움직임이 많은 상황 속에서도 고품질의 사진 및 영상 촬영을 돕는다.
기기 성능면에서도 퀄컴 스냅드래곤 7 Gen 3 칩셋 탑재로 안정적이고 부드러운 사용감을 제공한다. 6.67인치 슈퍼 HD 디스플레이는 최대 144Hz의 주사율을 지원하며, 팬톤 인증을 받은 실제 색상 구현 기술로 생생한 화면을 선보인다. 돌비 애트모스 듀얼 스피커 기반의 공간음향 사운드는 생동감 넘치는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선사한다. 4500mAh의 대용량 배터리 성능도 개선되어 125W 초고속 유선 충전과 50W 고속 무선충전을 지원한다. 또 IP68등급의 방수·방진 기술을 적용해 내구성을 강화했다.
사용자의 편의 향상을 위한 다양한 기능도 갖췄다. 기기를 흔들어 손전등을 켜거나 손목을 두 번 돌려 카메라를 켜는 제스처 기능, 세 손가락 터치로 화면을 캡처하는 간편한 사용법이 적용됐다. 눈 건강을 고려한 화면 깜빡임 방지 기능과 블루라이트 절제 기능도 추가되었다.
출시가는 59만9500원이다. 쿠팡 로켓 서비스를 통해 익일 배송으로 제품을 받아볼 수 있으며, 전국 45개 모토로라 서비스센터에서 2년간 무상 AS가 지원된다. 또한, 롯데하이마트를 통해서도 판매가 전개될 예정이다.
○...한국토요타자동차는 지난 11월 2일 경기도 용인 에버랜드 스피드웨이에서 토요타 GR과 렉서스 고객을 대상으로 ‘GR 레이싱 클래스(GR RACING CLASS)’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8회째를 맞이한 ‘GR 레이싱 클래스’는 한국토요타자동차가 모터스포츠의 저변을 확대하고 레이싱 문화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기획한 행사로 고객들이 자신의 차량으로 직접 서킷 주행을 경험해 볼 수 있어 매년 큰 호응을 얻어왔다.
이번 행사는 ‘GR 수프라’를 비롯해 ‘GR86’ 등 토요타 GR 브랜드 고객 등 총 26팀이 참가했다. 이날 행사에 참가한 모든 고객들은 용인 에버랜드 스피드웨이에서 안전한 주행을 위해 운전 테크닉 이론교육과 서킷 주행교육을 받고 이후 전문 드라이빙 인스트럭터와의 1대1 코칭 등 심화 주행 과정을 이수하며 본격적인 스포츠 드라이빙까지 직접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참가자 중에는 ‘렉서스 어메이징 멤버스(LEXUS AMAZING MEMBERS)’의 일환으로 렉서스 브랜드 고객 4팀도 포함됐다. ‘렉서스 어메이징 멤버스’는 지난 7월 런칭한 렉서스 통합 브랜드 프로그램으로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서비스 경험을 제공한다.
강대환 한국토요타자동차 부사장은 “모터스포츠는 토요타가 추구하는 ‘더 좋은 자동차 만들기’의 근간이 되는 중요한 활동이다”라며 “앞으로도 모터스포츠의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는 다양하고 흥미로운 이벤트 프로그램을 통해 고객 분들과 만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토요타자동차는 지난 27일 모터스포츠 문화 발전을 위해 현대자동차와 함께 '현대 N x 토요타 가주 레이싱 페스티벌’을 개최했다. 특히 이날 행사에는 ‘모리조(Morizo)’라는 이름의 마스터 드라이버로 활동 중인 토요다 아키오 회장의 쇼런을 비롯, WRC 드라이버들의 다이내믹한 쇼런, WRC 택시 드라이빙, 짐카나 이벤트 및 고객들과 함께한 퍼레이드 랩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며 성황리에 마무리되었다.
○...개인용 주변기기 및 화상회의 솔루션 전문기업 로지텍은 간편한 연결 및 업그레이드된 기능을 기반으로 혁신적인 비즈니스 협업 경험을 제공하는 화상회의 솔루션 제품 2종을 선보인다.
로지텍이 이번에 공개한 제품은 AI 기반 소형 회의실용 올인원 컨퍼런스 카메라 ‘밋업 2(MeetUp 2)’와 안드로이드(Android) 및 BYOD 기반 회의실용 BYOD 커넥터 ‘Logitech Extend’로 USB 연결을 기반으로 보다 간편한 설치 및 유연한 BYOD 회의 참여로 한층 효율적인 업무 환경을 선사한다.
AI 기반 소형 회의실용 올인원 컨퍼런스 카메라 밋업 2는 PC 및 BYOD 기반의 간단한 설정과 설치 및 손쉬운 원격 관리로 소형 회의실에서 누구나 쉽고 빠르게 화상회의를 시작할 수 있다. 특히, 고급 AI 지원 오디오 및 비디오 기능이 적용되어 회의 참여자들의 소통을 강화하고 업무 생산성을 높인다.
밋업 2(MeetUp 2)는 최대 4K 해상도를 지원하며, 울트라 HD 비디오에 적용된 AI 기반의 ‘라이트라이트 2(RightLight 2)’ 기술은 희미한 조명 및 역광에서도 자연스러운 피부 톤을 표현한다. 라이트라이트 2의 AI 그룹 뷰와 그리드 뷰 기능을 활용하면 최대 6명을 하나의 프레임에 노출하거나, 프레임을 분할해 각 프레임 당 한 명씩 노출되도록 설정할 수 있다. 스피커에는 ‘라이트사운드 2(RightSound 2)’가 적용돼 카메라로부터 다양한 거리에서 발생하는 소리의 크기를 자동으로 조정하며, 소음을 구분하고 억제해 보다 선명한 음성을 전달한다. 또한 줌, 마이크로소프트 팀즈, 구글 밋 등 화상회의 플랫폼 인증을 받아 뛰어난 호환성도 갖췄다.
설치 및 사용 방법 또한 직관적이고 간편하다. USB 플러그엔 플레이 방식으로 PC 와 모니터에 케이블만 연결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하며, 멀티 마운트로 디스플레이, 테이블, 벽 등 회의실 환경에 맞게 설치할 수 있다.
Logitech Extend는 안드로이드 및 BYOD 기반 회의실용 BYOD 커넥터로, 추가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필요 없이 USB 연결을 통해 사용자의 노트북 및 모바일 장치에서의 간편한 회의 참여를 지원한다. USB-C 단일 케이블로 구성되어 밋업 2를 포함해 랠리 바(Rally Bar), 랠리 바 허들(Rally Bar Huddle) 등 로지텍의 스마트 워크플레이스 솔루션 제품들과 원활하게 호환 가능하며, 테이블 측면(MX) 박스에 표준 USB-C 전원 어댑터를 연결하여 노트북 또는 모바일 장치에 최대 100W의 전원을 제공한다. 케이블을 거치할 수 있는 자석 도크와 테이블에 케이블을 손쉽게 통과시킬 수 있는 그로밋 어댑터로 깔끔한 회의 공간을 만들 수 있으며, 화상회의 장치 관리를 지원하는 로지텍 원격 관리 소프트웨어인 ‘로지텍 싱크(Logitech Sync)’로 연결 상태를 확인하고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로지텍 코리아 조정훈 지사장은 “원격 근무가 보편화된 시기에 사용자들의 다양한 형태의 업무 스타일 및 환경을 지원하고, 협업 공간의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로지텍은 간편하고 편리한 연결로 누구나 동등하고 손쉽게 협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연한 업무 환경을 위한 스마트 워크플레이스 솔루션 개발에 힘쓰겠다”고 전했다.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가 브랜드 대표 베스트셀링 대형 SUV 더 뉴 포드 익스플로러(The New Ford Explorer)의 국내 공식 출시를 앞두고 사전 계약을 시작한다.
더 뉴 포드 익스플로러는 지난 2019년 출시된 6세대 모델을 5년 만에 재해석한 전방위적 변화를 기반으로 더욱 다양해진 고객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지원한다. 새롭게 변경된 프론트 그릴과 LED 헤드램프 디자인으로 대담한 외관 스타일링을 완성했으며, 공간 활용성을 높인 실내 구성과 강화된 최신 디지털 시스템 및 사양으로 포드 디지털 익스피리언스(Ford Digital Experience)를 제공해 고객 편의성을 극대화했다.
새로운 모습으로 돌아온 더 뉴 포드 익스플로러는 기존 ‘플래티넘(Platinum)’을 비롯해 국내 처음 도입되는 스포티한 매력의 'ST-라인(ST-Line)' 두 가지 트림으로 출시된다.
포드 익스플로러는 지난 1990년 북미에서 처음 출시됐던 포드의 첫 번째 4도어 SUV로, 해당 차급의 전성기를 연 상징적 모델이다. 미국 시장에서는 35년이 넘는 역사를 거쳐 현재까지 판매된 SUV 가운데 판매량 1위 자리를 지키며 최고의 차량으로 자리매김 해왔다. 국내에서는 지난 1996년 2세대 모델 도입 이후 현재의 6세대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발전해 수입 SUV의 기준을 제시해 왔으며, 꾸준한 고객 관심을 바탕으로 대형 SUV 시장을 선도해 왔다.
더 뉴 포드 익스플로러의 가격은 ST-라인 6290만원, 플래티넘 6900만원(부가세 포함, 개별소비세 5% 적용)이다. 자세한 내용은 포드코리아 공식 딜러사 전시장, 포드코리아 홈페이지 및 고객센터 문의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 기기 시장의 선두주자 가민은 JTBC 서울 마라톤에서 GRC 4기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가민 스프린트 서지 서울 행사 참가자 모집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가민 런 클럽(GARMIN RUN CLUB, 이하 GRC)은 가민에서 주최하는 러닝 사이언스 기반 러너 전용 커뮤니티로 러너들이 러닝 사이언스를 경험하고, 커뮤니티 중심 프로그램들을 통해 서로 소통하고 성장하며 올바른 러닝 문화를 확산해나가고 있다. 이번 GRC 4기에서는 특별히 가민의 전문 페이서가 되고자 하는 러너들이 선발되어, 전문 코치와 함께 9주 동안 러닝 자세, 페이스 조절, 페이스 관리 등에 중점을 두어 체계적인 집중 훈련을 진행했다.
9주간의 여정을 마무리하기 위해 GRC 4기는 지난 3일 진행된 JTBC 서울 마라톤에서 멤버 20명 모두 풀코스를 무사히 완주하며 해당 기수를 마무리했다. 완주한 멤버들은 2025년에는 가민 전문 페이서로 활동할 자격을 얻게 되며 가민코리아와 함께 건강한 러닝 문화를 주도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예정이다.
GRC 4기 멤버 김상덕 씨는 “JTBC 서울 마라톤을 무사히 완주한 것도 기쁘지만, 9주라는 훈련기간 동안 코치님과 가민 팀의 도움 덕에 러너로서 성장할 수 있어 큰 행복을 느꼈다”라며, “한 명의 러너로서 앞으로 가민 페이서로 다양한 가민의 이벤트에 참여하게 될 날들이 매우 기대된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가민은 2024 JTBC 서울 마라톤 현장 부스를 운영하며 마라톤을 완주한 러너들이 달성한 업적을 인증할 수 있도록SNS 팔로우 경품 이벤트를 진행하며 참가자들을 축하했다. 또한, 부스에서는 가민의 현재 러닝 제품군들과 함께 2025년 가민의 새로운 러닝 슬로건 “The miles that made you.”를 공개하며 앞으로도 혁신적인 러닝 라인업과 프로그램을 선보일 의지를 밝혔다.
○...카카오가 지난 1일 한국인터넷진흥원(이하 KISA)과 함께 이용자 간담회 '채팅데이'를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KISA의 '차세대 인터넷 거버넌스 전문가그룹(EG@IG, Expert Group at Internet Governance)' 소속 학생 등 약 30명이 참석했다. EG@IG는 2021년부터 KISA가 진행하는 인터넷 거버넌스 전문가 양성 사업이다. 올해 5개 대학과 함께 인터넷 거버넌스에 대한 기초교육, 연구소 중심의 과제 연구, 국제포럼 참석 및 기업 견학 등 실전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행사 참가자들은 카카오 청소년보호 책임자 손성희 리더의 발표를 경청했다. 손성희 리더는 디지털 안전을 위한 카카오의 노력과 이용자 서비스 개선 요청 시 이를 검토하는 프로세스에 대해 발표했다. 참가자들은 특히 디지털 범죄로부터 이용자들을 선제적으로 보호하기 위한 ‘페이크 시그널’, 안전한 카카오톡 사용법을 알려주는 '카톡 안녕가이드', '카카오톡 안녕캠페인' 등에 관심을 보였다. 또한 참가자들이 서비스 개선 요청 사항 등을 직접 발표하고 이에 대해 실무자와 논의하는 시간도 가졌다.
행사에 참석한 이정민 KISA 인터넷주소정책팀장은 “학생들이 사업 현장에서 현직자와 직접 소통하며 생각을 키울 수 있는 소중한 기회였다”라고 전했다.
김귀연 카카오 플랫폼서비스 성과리더는 “이용자를 직접 만나 목소리를 듣고 이야기 나눌 수 있어 매우 뜻깊다"라며, “앞으로도 더 나은 서비스를 만들기 위한 소통의 장을 지속 마련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카카오는 '채팅데이'를 향후 정기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오는 2025년에는 유관 기관과 협업해 디지털 취약계층 이용자 등을 초청해 다양한 의견을 나누고, 카카오톡 서비스와 이용자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계획이다.
○...글로벌 로봇청소기 점유율 1위 로보락(Roborock)이 지난 11월 1일부터 진행 중인 G마켓·옥션의 최대 온라인 프로모션 ‘빅스마일데이’에서 지난 3일간 약 90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빅스마일데이 1주차 누적 판매량 1위를 기록했다. (11월 1일~3일, G마켓·옥션 합산 기준)
로보락은 이번 프로모션에서 ‘로보락 S8 MaxV Ultra’(로보락 S8 맥스V 울트라) 시리즈를 포함한 로봇청소기와 습건식 무선청소기 ‘플렉시’ 등 청소기 11종을 최대 29%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
이번 빅스마일데이 1주차에 가장 많이 판매된 제품은 2024 플래그십 모델인 로보락 S8 MaxV Ultra 시리즈(일반형·직배수 스테이션)다. 3일간 총 매출 84억원으로 빅스마일데이 전체 판매 제품 중 가장 높은 판매액을 기록했다.
S8 MaxV Ultra는 로보락 제품 최초로 플렉시암 사이드 브러시, 회전형 엑스트라 엣지 물걸레 등을 탑재해 독보적인 엣지 클리닝 기능을 제공한다. 직배수 스테이션은 사람이 손을 대지 않아도 청소용 물을 자동으로 교체해 유지관리의 편리함을 극대화했다. 또한 이번 행사에서 고급스러운 컬러가 돋보이는 블랙 모델을 처음 선보였다.
로보락 관계자는 “올해의 마지막 대규모 프로모션인 빅스마일데이는 로보락의 스마트한 청소가전을 합리적인 가격에 만나볼 수 있는 기회”라며 “오는 10일까지 진행되는 행사 기간동안 소비자를 위한 다양한 구매 혜택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로보락은 현재까지 G마켓·옥션 빅스마일데이에서 15회 연속 단일 제품 판매 1위를 기록하며 로봇청소기 1위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다.
문슬예 기자 market@greene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