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글로벌향 AI 에이전트 ‘에스터(A*, Aster)’를 최초 공개하고 글로벌 AI 서비스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
5일 SK AI서밋 2024에서 연설자로 등장한 정석근 SKT 글로벌/AI테크사업부장(부사장)은 ‘Navigate your life with a Personal AI Agent’ 주제로 한 연설에서 AGI로 가기 위한 전단계를 AI 비서 서비스라고 정의했다.
AGI는 범인공지능(Artificial General Intelligence)으로 모든 영역에서 스스로 판단하고 사고하는 인공지능의 진화 단계로, 범용 인공지능, 인공 일반 지능이라고도 불린다.
정 부사장은 연설에서 “AI가 굉장히 다양한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긴 하지만 여전히 완벽하지는 않다”면서 “AI 휴먼 컬래버레이션(AI와 인간 작업자의 업무 협력)을 통해서 AI를 더 잘 활용할 수 있는 그런 단계가 존재한다고 생각한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래서 사용자들이 훨씬 쉽고 저렴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과 동시에 AI와의 협업을 통해서 문제를 풀어나갈 수 있는 새로운 AI 서비스를 준비했다”면서 에스터 서비스를 소개했다.
‘에스터’는 단순 질의 응답, 검색을 넘어 사용자의 요청에 대해 스스로 목표와 계획을 세우고 완결적으로 수행하는 ‘에이전틱 AI(Agentic AI)’를 지향한다.
‘에스터(A*, Aster)는 ‘사람들의 일상을 안내하는 동반자’란 뜻으로 ▲중요한 일들을 체크할 때 사용하는 별표(*, Asterisk) ▲나의 일상을 효율적인 방향으로 이끌어주는 안내자(Navigator)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별표의 의미인 무궁무진한 연결/확장(Everything & Multiply)의 세 가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에스터’의 로고 또한 ▲글로벌 Telco사들과의 긴밀한 네트워크 ▲ 모바일 유저들에게 익숙한 다이얼의 별표(*) 두 가지를 상징하도록 표현했다.
‘에스터’는 올해 클로즈 베타 테스트(Closed Beta Test)를 거쳐 내년 북미 시장 출시를 시작으로 글로벌 진출을 모색한다는 것이 SK텔레콤의 계획이다.
정 부사장은 에스터가 단지 사용자의 질문에 ‘답변’하는 것에(answer) 그치지 않고 이후 필요한 조치를 취하는 것(action)으로까지 전개된다는 점을 강조했다.
정 부사장은 “예를 들어 ‘오늘 저녁에 뭐 해 먹지’ 이런 모호한 질문을 던졌을 때 AI가 단지 텍스트로 답변을 하는 것을 넘어서서 요리 재료가 부족하면 주문을 해주는 등 답변을 기반으로 실제로 액션까지 할 수 있는 과정을 중요하게 생각했다”면서 “이 과정을 연결하는데 통신사(텔코)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지도 고민했다”라고 언급했다.
‘에스터’가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핵심 가치는 ▲쉽고 간편한 계획 수립(Planning Made Easy) ▲빈틈없이 꼼꼼한 관리(Never Drop the ball) ▲신속한 응답(Timely Answer)이다. ‘에스터’는 모호하고 복잡한 요청에도 손쉽게 식당, 숙박, 교통 등의 예약 및 구매까지 완결적인 문제 해결을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SK텔레콤은 이외에도 다양한 글로벌 검색 서비스, LLM 개발사, 서드 파티(3rd Party) 앱들과 전방위적 협력을 추진해 북미 사용자의 AI 경험 혁신에 앞장설 예정이다. 이를 위해 SKT는 올해 퍼플렉시티와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등 글로벌 협력을 공고화 한 바 있다.
정 부사장은 에스터의 사용자별 지역별마다 최적화된 경험 제공을 위한 파트너사와의 협력을 강조했다.
정 부사장은 “글로벌 고객들이 사용하게 될 ‘에스터’는 앱 하나지만, 그 기반에는 각 개인·지역·국가별 AI 전 영역을 아우르는 AI 생태계(에코 시스템)가 뒷받침 된다”며, “전세계 고객들이 사용하기 쉽고 활용도 높은 AI 에이전트를 위해 글로벌 테크사들과 전방위 협력할 것”이라고 했다.
[녹색경제신문 = 조아라 기자]
조아라 기자 lycaon@greene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