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경제신문 = 양현석 기자] 락앤락이 임금 및 단체협약 조인식을 개최했습니다. 이번 임단협은 약 2년만에 일괄 타결된 것인데요. 락앤락은 노사 화합 선언을 통해 회사 발전을 위해 한 마음 한 뜻으로 전진하겠다는 입장입니다.
한편 이호정 SK네트웍스 사장이 2025년 구성원과 신년대담에서 'AI 중심 사업형 지주회사 진화 위해 사업별 목표 명확화 및 수익∙효율성 향상 추진'을 강조했습니다. SK네트웍스 이호정 대표는 별도 신년사 대신 구성원과 함께하는 신년 대담으로 2025년을 시작했는데요. 2일 주요 경영층과 구성원 60여 명이 참석한 이 자리에서 이 대표는 구성원 패널들의 질문에 맞춰 지난해에 대한 소회와 올해 경영방침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외에도 SPC그룹 파리바게뜨가 글로벌 사업 조직을 개편하는 등 오늘(3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 락앤락 노사가 임금 및 단체협약 조인식과 노사 화합 선언 선포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지난 2일 서울 중구 락앤락 본사에서 진행된 행사에는 락앤락 이영상 대표이사와 화섬식품노조 수도권지부 박영준 지부장, 화섬식품노조 수도권지부 락앤락지회 손세호 지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2023년 2024년 임금 및 단체교섭을 최종 일괄 타결했다.
이번 합의안에는 △임금인상 5%(2023년 3.8%, 2024년 1.2%), △노사화합 격려금 100만원 지급, △복지포인트 인상 등이 담긴 단체협약 내용이 포함됐다. 락앤락 노사는 ‘23년 1월 12일 임금협상 상견례를 시작으로 35회에 걸쳐 교섭을 진행했으며, 노사 화합으로 2025년 새해 포문을 열어 그 의미가 더 크다는 것이 락앤락의 설명이다.
임금 및 단체협약 조인식 후에는 노사 화합 선언 선포식을 가지고 회사 발전을 위한 공감대를 형성했다. 선언문에는 “전체 최적화 관점에서 가장 빠르게, 가장 정확하게 그리고 가장 효율적으로 2025년 경영 목표를 달성하고, 직원들에게 안정적인 업무환경을 보장하기 위하여 평화적인 노사관계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내용 등이 담겼다.
락앤락 이영상 대표이사는 “녹록치 않은 경영환경 속에서 노사 모두 회사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한 마음 한 뜻으로 힘을 모아준 덕분에 이번 교섭을 마무리할 수 있게 됐다”며, “적극적인 소통과 노사 화합을 통해 글로벌 일류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 SK네트웍스의 이호정 대표이사가 구성원과 함께하는 신년 대담으로 2025년을 시작했다.
2일 삼일빌딩 30층 강당에서 열린 신념 대담에는 이호정 대표이사 및 주요 경영층과 구성원 60여 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이호정 대표이사는 구성원 패널들의 질문에 맞춰 지난해에 대한 소회와 올해 경영방침을 전했다.
이호정 사장은 2025년 미래 성장 방향성을 확실하게 하면서 수익력을 강화하고 일하는 방식의 혁신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미래 성장 방향과 실행 전략을 구체화하고, 신규 사업뿐만 아니라 기존 사업에서도 AI 중심 성장 방향과 비전을 정립할 것을 밝혔으며, 보유 사업들의 핵심 경쟁력을 높여 안정적인 수익 창출 기반을 갖추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어떤 기업보다도 더 오퍼레이션이 강한 회사로 거듭나갈 것을 당부했다.
또 구성원 모두가 지금보다 미래가 행복해질 수 있다는 믿음 속에서 일하는 환경과 문화를 만들 것임을 강조했다.
이와 더불어 회사 미션이 사업부의 비전, 팀별 역할과 이어지도록 끊임없이 소통할 것이며, 이를 통해 구성원들에게 미래에 대한 믿음을 심어주고 VWBE(자발적∙의욕적 두뇌 활용) 및 소속감이 더해지는 기업문화가 조성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자리에 함께한 최성환 사업총괄 사장은 SK네트웍스 성장을 위한 세 가지 키워드로 ▲글로벌 ▲운영개선(Operation Improvement, O/I) ▲AI를 꼽으며, 이를 위한 사업별 전략 수립 및 실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SPC그룹이 글로벌 사업 조직을 개편하며 해외 사업 강화에 나섰다.
SPC그룹은 파리바게뜨의 글로벌 조직에 AMEA 본부(아시아태평양∙중동∙아프리카 본부Asia pacific, Middle East and Africa Division)를 신설해 운영한다.
AMEA본부는 현재 사업을 운영 중인 동남아시아 지역에 더해 새로 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중동∙아프리카∙오세아니아 지역까지 관할한다. 동남아시아를 총괄하던 하나 리(Hana Lee)가 AMEA본부 CEO가 됐다. CFO는 문태환(Taehwan Moon) 상무가 맡는다.
SPC그룹은 올해 초 본격 가동 예정인 말레이시아 조호르바루 제빵 공장 완공을 앞두고 이번 인사를 실시했다. 해당 공장은 할랄 인증 기준에 맞춰 건립되고 있다. 이에 따라 동남아시아 국가들은 물론 중동과 아프리카 지역 등 이슬람권 국가에 제품을 공급할 수 있다. 2조 달러 규모의 세계 할랄(Halal) 푸드 시장 공략을 위해 현지 시장 경험이 많은 경영자들을 전진 배치한 것으로 풀이된다.
SPC그룹은 이에 앞서 2024년에도 파리바게뜨 아메리카 본부(America Division)의 인사를 시행하며 조직을 정비했다. 대런 팁튼(Darren Tipton)이 2021년부터 CEO를 맡고 있는 가운데, COO에 닉 스카치오(Nick Scaccio), CMO 캐시 샤브넷(Cathy Chavenet), CSCO 에릭 걸킨(Eric Galkin), CFO 박세용(Saeyong Park), CHRO 미셸 자그루프(Michelle Jagroop)를 선임했다.
SPC그룹은 미국에서도 텍사스(Texas)주 벌리슨 시(City of Burleson)에 현지 생산공장 건립을 추진하고 있으며, 아메리카 본부는 미국과 캐나다를 중심으로 향후 진출 예정인 중남미 지역까지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SPC그룹은 파리바게뜨 국내 본사와 해외 법인들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빠른 의사결정 체계를 지원하기 위해 국내에 ‘글로벌지원실’을 운영한다. 서일원(Ilwon Seo) 상무가 실장을 맡는다.
SPC그룹 관계자는 “해외 각 지역 본부의 책임과 권한을 확대해 글로벌 사업을 현지화 하고, 국내 본사가 보다 효과적으로 해외 법인들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번 조직개편을 실시했다”고 말했다.
파리바게뜨는 현재 미국, 캐나다, 프랑스, 영국, 중국,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총 14개국에 진출했으며, 630여 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2030년까지 1만2000개 매장 달성이 목표다.
○..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는 2일 을사년 (乙巳年) 새해를 맞아 판교사옥 그랜드스테어에서 시무식 행사를 갖고, ‘진심’을 통한 제2의 도약을 이어간다고 3일 밝혔다.
교촌그룹 권원강 회장은 이 날 ‘진심’을 신년 키워드로 내세우며, 교촌의 본질 가치에 충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의 생존 비결은 첫째도 진심, 둘째도 진심이어야 한다"며, “참된 마음으로, 정성을 다하고, 푸드와 행복을 연결한다는 진(眞)-진(盡)-연(連)의 자세야말로 난국의 시대를 정면으로 돌파할 수 있는 키워드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글로벌 브랜드로 더욱 힘차게 날아오르기 위해서는 고민보다는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모두가 즐겁고 보람찬 한 해를 함께 만들어가자”고 임직원을 독려하며 신년사를 마무리했다
○.. NS홈쇼핑이 한국소비자원으로부터 ‘소비자불만해결 사업자협의회 우수사업자’로 인정받아 지난 2일 한국소비자원 대강당(충북 음성군 소재)에서 표창을 받았다고 3일 밝혔다.
이날 한국소비자원은 시무식 중 진행된 시상식에서 적극적인 소비자 보호 활동으로 소비자 권익 향상을 위해 기여한 공로를 인정해 NS홈쇼핑에 ‘소비자불만해결 사업자협의회 우수 사업자’로 선정하고 표창을 수여했다.
한국소비자원은 매년 △소비자불만해결 협의회 참석률 △상담 자율 처리율 △적극성을 합산한 종합 점수가 최고 득점인 참여사를 업종별로 선정하여 ‘소비자불만해결 사업자협의회 우수사업자’포상을 실시하고 있다. 올해는 홈쇼핑 분야에서 NS홈쇼핑이 선정돼 표창을 받았다.
NS홈쇼핑은 시니어 고객 상담 서비스를 위해 전담 상담사를 배치하고, 시니어 고객의 불편사항을 수렴하여 60세 이상 느린말 ARS 제공, 가독성을 높인 보이는 ARS 제공, 상담사 대기 지연 시 전화번호를 남기면 상품주문 콜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해 12시간 이내로 리드타임을 단축하고, 고객이 직접 셀프 처리 가능하도록 문의 사항의 답변을 수시로 업데이트 하며, 개선과제를 지속적으로 도출해 해결하는 등 고객 만족 서비스를 제공해 이번 ‘소비자불만해결 사업자협의회 우수사업자’표창을 받았다.
NS홈쇼핑 고객지원본부 유대희 본부장은 “NS홈쇼핑은 고객문의사항과 개선요구 사항에 귀를 기울이고, 이를 적극적으로 반영한 서비스를 개발해 고객에게 제공해왔다”며, “앞으로도 NS홈쇼핑은 소비자 권익 제고를 넘어 고객 만족을 최우선으로 하는 소비자 중심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이랜드파크의 켄싱턴호텔앤리조트는 다가오는 2025년 설 명절을 맞아 고객의 다양한 취향을 고려해 산지직송 특산품부터 호텔 PB상품까지 폭 넓힌 설 선물 세트를 1월 21일까지 선보인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설 선물 세트는 상품 기획력에 전문성을 갖춘 리테일팀과 지역의 특징을 잘 알고 있는 지점별 총지배인들이 직접 발굴한 지역 상품을 중심으로 ‘산지직송 특산품’을 대폭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켄싱턴호텔앤리조트 2025 설 선물 세트는 ▲한우 및 정육 세트, ▲프리미엄 과일 세트, ▲청정 수산물 세트를 비롯해 각 지점의 지역 특산품 ▲제주 만감류 세트(레드향, 천혜향, 한라봉), ▲제주 수산물(은갈치, 옥돔, 고등어), ▲지리산 벌꿀 세트, ▲강원도 오일 세트 등 2만원대부터 20만원대까지 다양한 가격으로 구성됐다.
또한 올해 설 선물 세트는 켄싱턴호텔앤리조트의 리테일 전문 매장 ‘케니몰’의 PB상품도 만나볼 수 있다. 지난해 출시 이후 고객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PB상품인 ▲켄싱턴 시그니처 베어 키링 3종, ▲켄싱턴 시그니처 베어 곰인형 2종, ▲센트 오브 켄싱턴 리드 디퓨저를 선보인다. 이 외에도 이랜드 파크가 운영하는 국내외 호텔·리조트 숙박권과 켄싱턴호텔 여의도 식사권도 구매할 수 있다.
2025 설 선물 세트는 공식 홈페이지, 네이버 브랜드 스토어, 유선을 통해 구매할 수 있으며, 배송은 1월 15일부터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특히 최근 트렌드로 자리 잡은 ‘온라인 선물하기’ 서비스를 연계해 편리하게 주문이 가능하도록 준비했다.
켄싱턴호텔앤리조트 관계자는 “올해 설 선물 세트는 다양한 고객의 취향을 만족시키기 위해 가성비부터 프리미엄까지 폭넓게 구성했다”며 “특히 산지의 신선함과 합리적인 가격을 내세운 산지직송 특산품을 통해 소중한 분들께 감사한 마음을 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 배달앱 요기요가 ‘요마트 100원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3일 밝혔다.
요마트는 업계 최초로 선보인 전국 장보기 서비스로, GS더프레시(GS리테일)의 전국 470여 개의 매장을 통해 신속하게 상품을 배달한다.
이번 프로모션은 1월 3일부터 5일까지 3일간 진행되며, 웅진식품과 함께 ‘티즐 제로’ 음료를 100원에 판매한다.
‘티즐 제로’는 제로 칼로리로 가볍게 즐기는 크래프트 블렌딩 티로써 자몽블랙티, 피치얼그레이, 라임민트티 등 다양한 맛으로 구성됐다.
요기요 고객이라면 누구나 ‘티즐 제로’를 100원에 구매할 수 있으며, 요기요 앱 내 ‘요마트’ 카테고리를 클릭하거나 ‘티즐’ 배너를 클릭하면 된다. (재고 소진 시 이벤트 조기 종료)
요기요 관계자는 “고객님들이 더욱 합리적인 가격으로 장 볼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시작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요마트를 통해 다양한 상품을 가성비 있게 구매하실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요기요는 ‘티즐 제로’ 프로모션을 시작으로 다양한 100원딜 이벤트를 지속 진행할 예정이다.
○.. 코웨이(대표 서장원)와 KOTITI시험연구원(원장 이상락)이 ‘실내 공기 중 오염물질 저감’에 대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KOTITI시험연구원은 1961년에 설립된 국내 최초의 섬유시험연구기관으로 소비재에 대한 연구개발, 시험분석, 품질검사 등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향후 코웨이와 KOTITI시험연구원은 각자 보유한 기술과 노하우를 활용해 다양한 오염물질을 제거할 수 있는 공기청정기 기술력을 확보하기 위해 협력할 예정이다.
코웨이는 KOTITI시험연구원과 함께 △국내외 실내 공기 중 오염물질 연구 현황 관련 정보의 교류 △실내 공기 중 오염물질 제거 기술 관련 정보 공유 및 기술 협력 △공기청정기 미래 기술 확보 등의 활동을 추진한다.
코웨이는 “당사는 깨끗한 공기에 대한 책임과 의무를 다하고자 이번 협약을 체결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공기 분야의 적극적인 연구 활동을 바탕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깨끗한 공기를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CJ온스타일이 1월 3일부터 23일까지 설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최신 설 트렌드를 반영해 이 기간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며 이와 연계한 상품을 특별 혜택에 제공한다.
CJ온스타일은 ‘새해엔 건강한 설’, ‘간편하게 맛있는 설’ 등 설날을 주제로 한 다양한 주제의 콘텐츠를 공개하고, 각각의 콘텐츠와 연관된 상품을 큐레이션해 선보이는 것. 새해와 설 기간에 가장 수요가 높은 일반식품, 건강식품, 주방/생활, 건강용품 분야의 가장 트렌디한 상품을 총망라했으며 10% 할인 쿠폰 혜택까지 제공한다. 콘텐츠를 감상하고 CJ온스타일 모바일 앱 내 이벤트 페이지 내에 설 연휴 계획을 댓글로 남기면 총 1천 만원 상당의 쇼핑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추첨을 통해 5명에게 적립금 100만 원, 500명에게 1만 원의 적립금이 지급된다.
이와 함께 다양한 적립금 혜택 프로모션이 마련됐다. 먼저, 행사 기간 내 2회 이상 구매한 재구매 고객에게는 구매 금액에 따라 최소 1만원에서 최대 5만원의 적립금을 제공한다. 또 3일부터 12일까지 10일간 총 93개 인기 브랜드의 공동 구매 프로젝트도 진행한다. 운동앱 ‘콰트’, 프리미엄 마사지기 ‘풀리오’, 건강식품 ‘종근당 건강’, 텀블러 브랜드 ‘스텐리’ 등을 만나볼 수 있다. 공동구매 제품을 구매할 시 10%의 기본 적립금이 지급되며, 3만개 이상 공동 구매에 성공하면 최대 2만원 한도 내에서 20%의 적립금 혜택을 제공한다. 기본 10% 할인 혜택에 최대 20% 적립 혜택까지 누릴 수 있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13일부터 23일까지는 ‘1DAY 브랜드 특가전’이 열린다. ‘스타벅스’, ‘스탠리’, ‘풀리오’ 등 선물하기 좋은 인기 브랜드부터 ‘오쏘몰’, ‘드시모네’, ‘뉴트리원’ 등 실속있는 건강식품 등 총 23개 브랜드를 엄선했다. 일 합산 주문금액 5만원 이상 구매 시 최대 3만원의 10%의 적립금을 돌려받을 수 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