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오션, 전기동력 함정 핵심기술 연구개발 마쳤다…"차세대 구축함 사업 발판 마련"
상태바
한화오션, 전기동력 함정 핵심기술 연구개발 마쳤다…"차세대 구축함 사업 발판 마련"
  • 정창현 기자
  • 승인 2024.06.07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정 통합전력시스템 제어 및 해석기술' 과제 수행 완료
차세대 구축함 사업 위한 핵심기술 역량 확보

[녹색경제신문 = 정창현 기자] 한화오션이 함정에 소요되는 모든 동력을 전기로 대체하는 이른바 ‘전(全)전기 함정’(All Electric Ship) 운용을 위한 핵심기술 연구를 마쳤다. 한화오션은 이번 기술 개발을 동력 삼아 차세대 구축함 사업 준비에 돌입할 전망이다.

한화오션은 전전기 함정 운용을 위한 핵심기술인 ‘함정 통합전력시스템 제어 및 해석기술’ 과제 수행을 완료했다고 7일 밝혔다.

'전전기 함정'이란 함정에 탑재되는 모든 장비와 무기체계에 소요되는 동력을 전기로 대체한 차세대 함정을 말한다.

한화오션이 이번에 완료한 수행 과제는 전전기 함정의 작전운용에 있어 안정적인 전력제어 기술을 바탕으로 작전 수행 능력과 함정의 생존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핵심기술이다.

한화오션의 차세대 구축함 모형 [사진=한화오션]

전전기 함정은 작전 중에 고속으로 기동하며, 이에 따라 추진을 위한 대용량의 전력부하가 소요된다. 

고속 추진 중 고출력 전자기 무장을 사용할 경우 급격한 전력 사용량 증가로 추진성능이 저하되거나 적시 전자기 무장 사용이 불가하며, 최악의 경우 함정 내 정전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 한화오션은 이번에 개발한 기술을 통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밝혔다.

앞서 한화오션은 지난 5월 31일 서울 동작구 국방신속획득기술연구원에서 과제 참여기관 관계자들과 함께 과제 종료회의를 갖고 해당 연구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했음을 인정받았다.

한화오션은 “지난 10여 년간 해군 및 관련업체와 함께 ‘차세대 구축함 개발’을 위한 핵심기술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며 미래 함정 기술 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면서 “‘함정 통합전력시스템 제어 및 해석기술’ 개발을 성공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전전기 함정 핵심기술 역량을 확보하게 되었으며, 차세대 구축함 사업을 위한 준비에 큰 동력을 얻게 됐다”고 설명했다.

정창현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