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 운반선 기준, 기존 대비 연간 이산화탄소 배출량 45% 저감
[녹색경제신문 = 정창현 기자] 한화오션이 탄소 배출과 연료 소모를 동시에 줄인 선박용 스마트 조명 시스템 상용화에 나섰다. 국제해사기구(IMO)의 탈탄소 정책에 발맞춰 에너지 효율 시스템을 마련하기 위한 시도로 풀이된다.
한화오션은 선박에 적용되는 ‘스마트 조명 제어 시스템(Smart Lighting System)’에 대한 개념승인(AIP)을 KR(한국선급)로부터 획득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에 개념승인을 받은 스마트 조명 제어 시스템은 선박 구역에 따라 유동적으로 조도를 조절한다. 선박 내부 복도는 모션 감지 센서를 활용해 사람의 통행이 있을 때만 조명이 점등된다. 엔진룸에는 시간에 따른 조도 제어를 적용해 근무시간 외에는 밝기를 평소의 5%까지 줄인다. 식당 등 공용 공간은 밝기를 직접 조절할 수 있는 스위치를 설치해 선택의 폭을 넓혔다.
아울러 조선업계 최초로 선박에 조명 중앙제어 프로그램을 탑재해 편의성을 높였다. 조타실에 위치한 중앙제어장치의 조명 제어 프로그램을 통해 선박에 설치된 조명을 개별 또는 그룹별로 제어할 수 있다. 조명의 상태 확인 및 고장 알람 감지도 가능하며, 이에 대한 기록 기능 또한 제공한다.
한화오션에 따르면 17만4000㎥급 LNG 운반선을 기준으로 스마트 조명 제어 시스템의 경제성을 분석한 결과, 연간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기존 조명 대비 45%까지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료 및 전력 소모량은 44% 감소했고, 조도를 최적화한 결과 조명의 수명은 48% 증가했다.
한화오션은 스마트 조명 제어 시스템을 자체 스마트십 플랫폼인 HS4® (Hanwha Smart-Ship Solution & Service)에 연동해 통합 관제를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최근 국제해사기구(IMO)는 선박의 탄소 배출량이 기준치를 넘어서면 선속을 줄이도록 강제하거나 운항을 제한하는 등 강력한 탈탄소 정책을 펼치고 있다.
IMO가 개설한 에너지 효율 기술 포털은 선박 연료 소모량을 줄이는 방법의 하나로 에너지 효율적 조명 시스템(Energy Efficient Lighting System) 구축을 제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선박 내 최적 조도를 구현해 이산화탄소 배출과 연료 소모를 최소화한 고효율 조명 시스템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서행명 한화오션 상무는 “글로벌 환경규제 강화에 발맞춰 국내 조선소 최초로 조명기구 관련 선박용 친환경 기술 솔루션을 확보한 것에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친환경 제품 및 기술 개발에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정창현 기자 lycaon@greene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