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배추 대란'에 대처하는 이마트의 전략... 절임배추 사전예약 나서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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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가 레이더] '배추 대란'에 대처하는 이마트의 전략... 절임배추 사전예약 나서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4.10.23 1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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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경제신문 = 양현석 기자] 배추 구입하기 무서운 요즘, 이마트가 25일부터 31일까지 1주간 김장용 절임배추 사전예약에 나섭니다. 올해 배추값은 지난 여름부터 고공행진을 이어가며 김장철 배추 대란에 대한 우려가 어느 때보다 커져 있는데요. 이에 이마트는 연초부터 기획한 절임배추 물량을 차질없이 확보해 지난해보다 판매물량은 늘렸으며, 매장 픽업 시 가격은 지난해보다 낮췄다고 합니다. 

한편 SPC그룹의 허진수 사장이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주최한 만찬에 초청받아 참석했습니다. 파리 식품박람회 SIAL 60주년을 맞아 세계 기업인들을 초청한 것인데요. SPC는 한국 기업 중 유일하게 초대받았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오리온 꼬북칩이 영국∙스웨덴∙아이슬란드 등 유럽 시장에 진출하는 등 오늘(23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사진=이마트]
[사진=이마트]

○.. 이마트가 연초부터 준비한 김장용 절임배추 사전예약에 본격 돌입한다.

이마트가 10월 25일부터 31일까지 1주간 일반 절임배추와 이마트 단독으로 운영하는 베타후레쉬 절임배추의 사전예약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일반 절임배추는 이마트 전점 4만 박스 한정, 베타후레쉬 절임배추는 전점 3만 박스 한정으로 총 7만 박스를 예약 판매한다. 절임배추는 1박스당 20kg로 11월 14일부터 12월 14일까지 약 한 달간 원하는 날짜를 선택해 수령 받을 수 있다.

올해 배추값은 지난 여름부터 이어진 이상기후로 인한 물량 부족으로 ‘金배추’라는 별명이 붙을 정도로 고공행진을 이어갔다. 게다가 가을배추 정식시기까지 이어진 폭염과 가뭄, 그리고 폭우로 최근까지도 작황이 좋지 않아 김장철 배추 대란에 대한 우려도 그 어느 때보다 높았다.

이마트는 이런 악조건 속에서도 지난해보다 1만 박스, 200톤가량 늘어난 7만 박스의 절임배추 물량을 확보했다. 연초부터 전국 배추 산지를 누비며 사전계약을 체결해 충분한 절임배추 물량을 확보하고, 이후로도 지속적인 품질관리에 힘쓴 덕분이다.

반면, 가격은 지난해보다 한층 낮췄다. ‘일반 절임배추(20kg/박스)’는 매장 픽업 기준으로 1박스당 행사카드 전액 결제 시 5000원 할인해 행사가 2만9800원에 전점 2만 박스 한정으로 판매한다. 여기에 매장 픽업 시 이마트앱에서 현금처럼 사용가능한 e머니 3000점을 적립해줘 최종 혜택가는 2만6800원이다. 이는 지난해 이마트 최저가인 2만9840원보다 10% 저렴한 수준이다.

일반 배추는 해남, 문경 등의 주 산지에 HACCP 인증을 받은 절임배추 공장을 확대해 계약재배지와 운송거리를 단축하는 등 물류 비용을 최소화해 가격을 절감할 수 있었다.

이마트에서 단독 운영하는 ‘베타후레쉬 절임배추(20kg/박스)’도 동일한 조건인 매장 픽업으로 행사카드 전액 결제 시 행사가 3만9800원에 e머니 3000점을 적립해 최종 혜택가 3만6800원이다. 이는 지난해 이마트 최저가와 동일하다. 

베타후레쉬 품종은 일반 배추보다 크기는 다소 작지만 뿌리가 노랗고 식감이 더 아삭해 쉽게 무르지 않는 강점이 있다. 일반 배추 대비 생육기간이 길어 재배가 어렵지만 이마트가 전량 매입하기 때문에 농가는 양질의 배추 재배에 집중할 수 있다.

지난해 베타후레쉬 절임배추의 인기로 인해 올해는 새로운 산지를 발굴해 재배면적을 늘렸고, 산지가 다양해짐에 따라 기상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

간편 김장 트렌드에 따라 소단량의 ‘김장 KIT’도 준비했다. 절임배추 7kg와 김치 양념 3kg로 구성됐으며 행사카드 전액 결제 시 행사가 4만2800원에 택배전용 상품으로 판매한다.

한편, 올해 이마트는 오프라인 매장으로 고객이 찾아올 수 있도록 독려하기 위해 절임배추 매장 픽업 혜택을 확대하기로 했다. 이에 매장 픽업을 예약한 고객들에 한해 ‘브랜드 돈육 앞다리/깐마늘 전품목/고춧가루 전품목/천일염 전품목’ 등 김장 부재료 10% 할인쿠폰을 이마트 앱을 통해 제공한다.

이마트 윤샘이 배추 바이어는 “이마트를 믿고 찾는 고객들을 위해 절임배추의 품질과 가격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도록 노력했다”며 “앞으로도 신규산지 개발 등을 통해 이마트만의 독보적인 신선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파리바게뜨를 운영하는 SPC그룹의 허진수 사장이 21일 저녁(프랑스 현지 시각)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주최한 만찬에 초청받아 참석했다.

파리 엘리제궁에서 진행된 이번 행사는 프랑스에서 열리는 세계적인 국제 식품무역박람회 SIAL(Salon International de l’Alimentation)의 60주년을 맞아 진행된 것으로 네덜란드의 스파(SPAR, 유통), 일본의 마루베니(Marubeni, 곡물∙무역), 프랑스의 사벤시아(Savencia, 유제품)∙리마그랑(Limagrain, 농업)∙유리알(Eurial, 유제품) 등 글로벌 식품∙유통산업 관련 기업인 약 40명이 초청됐다. 한국 기업으로는 SPC그룹이 유일하게 초청을 받았다.

SPC그룹은 밀∙버터∙치즈 등 프랑스산 식품원료에 대한 통상 활동이 활발하며, 베이커리 브랜드인 ‘파리바게뜨’를 통해 한국과 프랑스는 물론 미국∙중국∙영국∙싱가포르∙말레이시아 등 글로벌 14개국에 진출해 총 4000여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마크롱 대통령은 SPC그룹이 한∙프랑스 경제 및 음식문화 교류에 기여하고 있는 점을 고려해 초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SPC그룹은 2018년과 2022년에도 프랑스 정부가 글로벌 기업들의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개최하는 ‘프랑스를 선택하세요 (Choose France!)’ 행사에 초청돼 허영인 회장이 참석했다.

허영인 회장은 프랑스 파리바게뜨 매장 진출, 국내 최초 프랑스 원맥 도입, 프랑스 샌드위치 브랜드 ‘리나스(Lina’s)’ 인수, INBP(프랑스 국립제빵학교)∙에꼴르노뜨르 (프랑스 제과요리학교) 교육과정 국내 도입 등 프랑스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와 교류를 진행해왔다. 허영인 회장은 프랑스 정부로부터 2010년 공로훈장 오피시에, 2012년 농업공로훈장 슈발리에를 수훈했다.

허영인 회장은 프랑스 첫 파리바게뜨 매장 오픈 당시 “지금까지 파리바게뜨가 프랑스 베이커리 문화를 국내에 소개해온 브랜드였다면, 미래의 파리바게뜨는 프랑스로부터 출발해 글로벌 시장으로 뻗어나가는 브랜드가 될 것”이라며 프랑스 시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행사에 참석한 인사에 따르면, 마크롱 대통령은 만찬행사에서 프랑스의 우수한 식품원료와 음식문화를 한국과 세계인들에게 전파하고, 프랑스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와 교류에 나서겠다는 약속을 지켜준 SPC그룹에 고마움을 표시했다.

SPC그룹 관계자는 “이번 만찬에는 프랑스 및 세계 각국의 내로라 하는 식품원료 기업의 CEO들이 다수 참석해 글로벌 네트워크를 만드는 좋은 기회가 됐다. 향후, 우수한 기업들로부터 양질의 원료를 공급받아 제품의 품질을 높이고, 파리바게뜨 글로벌 사업에도 다양한 협력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오리온(대표이사 이승준) 꼬북칩(현지명 : 터틀칩스 ‘TURTLE CHIPS’)이 유럽 시장 공략에 나섰다.

오리온은 지난 9월 말 영국, 스웨덴, 아이슬란드에 위치한 코스트코 31개 점포에 초도 물량 공급을 완료했고, 내년 1월부터 본격적인 판매를 시작할 예정이다.

유럽인들이 선호하는 ‘꼬북칩 초코츄러스맛’을 먼저 선보이며, 향후 현지 입맛을 고려한 다양한 맛을 개발해 품목을 확대할 계획이다.

오리온의 유럽 진출은 코스트코의 입점 제안으로 성사됐다.

K-열풍으로 해외 현지 유튜버들의 꼬북칩, 포카칩 등 제품 후기가 이어지고 있고, 유럽 명문 축구팀에 진출한 한국 선수들이 소속팀 동료에게 초코파이를 선물하는 인증샷이 SNS상에서 회자되는 등 오리온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짐에 따라 유럽에서도 성공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해서다.

기존 스낵에서 볼 수 없는 독특한 맛과 모양, 독보적인 식감 등 차별화된 제품 경쟁력은 이미 미국 시장에서 충분히 검증됐다.

꼬북칩은 미국 시장에서 코스트코를 비롯해 올해는 가장 성장세가 두드러진 유통 채널인 '파이브 빌로우', '미니소'까지 총 2000여 개 점포 입점을 완료한 바 있다.

오리온 꼬북칩은 풍부한 네 겹 식감과 각 나라별 소비자들의 기호에 맞는 다양한 맛을 통해 ‘초코파이’를 잇는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하고 있다. 중국, 베트남, 인도 등 해외법인에서는 꼬북칩을 현지 생산해 판매하고 있고, 스낵의 본고장인 미국을 비롯해 호주, 캐나다 등 20여 개 국에 수출하고 있다.

2017년 출시 이후 현재까지 7년 간 글로벌 누적 매출이 약 5000억원에 이르는 등 ‘K-스낵’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오리온 관계자는 “해외 바이어들의 러브콜을 지속적으로 받고 있는 만큼 K-스낵 열풍을 유럽까지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라며 “초코파이에 이어 전 대륙을 잇는 ‘꼬북칩 스낵 로드’를 구축해 갈 것”이라고 밝혔다.

○.. 풀무원푸드앤컬처(대표 이동훈)는 분당에 위치한 ‘스카이파크 센트럴 서울 판교’ 호텔 내 뷔페 레스토랑 ‘The KARA(더카라)’를 새단장해 오픈했다고 23일 밝혔다.

‘스카이파크 센트럴 서울 판교’는 분당 서현역 인근에 자리한 호텔로, 럭셔리한 분위기와 합리적인 가격 으로 성남, 서울 강남권, 경기 광주, 용인 등 인근 지역 고객들에게 인기가 높다. ‘The KARA’는 지하 1층에 위치해 있으며, 최대 60인까지 수용 가능한 프라이빗 룸을 갖추고 있어 스몰 웨딩, 가족 행사, 각종 세미나 등 다양한 모임을 위한 최적의 장소로 각광받고 있다.

이번에 새롭게 단장된 뷔페 공간은 고객들에게 한층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선사한다. 입구에는 포토존이 마련됐으며, 내부는 파티션으로 나뉜 소파석과 고급스러운 조명으로 우아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특히 풀무원푸드앤컬처의 숙련된 셰프들이 신선한 재료로 준비하는 뷔페는 특별한 다이닝 경험을 제공한다. 뷔페 라이브 코너에서는 수석 셰프가 즉석에서 구워주는 시그니처 메뉴 ‘LA갈비’, ‘양갈비’, ‘부채살구이’를 선보이며, 화덕에서 직접 구운 ‘수제피자’, ‘해산물찜(홍가리비, 꽃게)’, 동남아 정통 요리 ‘나시고랭’ 등 다양한 요리를 만날 수 있다. 뷔페 신선 코너에서는 새롭게 메뉴로 추가된 ‘연어회’와 ‘육회’, 기존 인기 메뉴인 초밥까지 풍성한 선택지를 자랑한다. 디저트 코너에서는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디저트와 함께 하이카보 탄산수 기기를 이용해 색다른 음료 경험도 제공한다.

이번 새단장을 기념해 ‘The KARA’는 11월 말까지 특별 이벤트를 진행한다. 방문 고객에게는 ‘리버스탭 생맥주’를 무료로 제공하며, 네이버를 통한 온라인 예약 고객에게는 최대 6명까지 평일 디너뷔페 2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풀무원푸드앤컬처 이동훈 대표는 “분당 지역은 외식 트렌드에 민감한 곳으로, 고객의 니즈를 반영해 인테리어와 메뉴 품질을 한층 업그레이드했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에게 건강하고 맛있는 음식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G마켓은 프랑스 최대 드럭스토어인 ‘까레오페라(Carre Opera)’가 공식 입점한다고 23일 밝혔다. 국내 첫 직판매로, 3,000여개의 파리 현지 인기 상품을 G마켓 해외직구 서비스를 통해 선보인다.

‘까레오페라’는 파리 9구역 중심에 위치한 150년 전통의 파리지앵 드럭스토어다. 뷰티, 건강식품, 헤어/바디 등 다양한 상품을 취급하는 '파라샵(Para Shop)' 형태로, 파리 여행 필수 관광코스로 입소문 날 정도로 인기 브랜드다.

G마켓과 까레오페라는 국내 판매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G마켓 플랫폼을 활용한 공동 마케팅활동과 서비스 협력을 진행한다.

이번 공식 입점을 통해 3000여 개 이상의 현지 인기 제품을 선보인다. ▲라로슈포제 ▲달팡 ▲바이오더마 ▲필로르가 ▲눅스 ▲유리아쥬 ▲NHCO영양제 등 인기 브랜드 제품을 다양하게 마련했다.

오는 27일까지 입점 기념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1만원 이상 제품 구매 시 최대 3만원까지 할인되는 ‘10% 중복쿠폰’을 횟수 제한 없이 무한정 제공한다. 삼성카드로 1만원 이상 결제 시 최대 3만원까지 할인되는 ‘7% 즉시할인혜택’도 선보인다.

G마켓 관계자는 “G마켓이 까레오페라 온라인스토어의 전략적 파트너사가 되어 국내 소비자들에게 프랑스 현지 인기 제품들을 할인가에 선보일 수 있게 됐다”며 “손쉬운 해외직구 서비스를 통해 직접 해외로 나가지 않아도 현지 수준의 상품경쟁력과 가격 혜택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 남양유업은 동반성장위원회가 발표한 ‘2023년 동반성장지수 평가’에서 우수 등급을 획득했다고 23일 밝혔다.

동반성장지수는 대-중소기업간의 동반성장 촉진을 위해 기업의 수준을 평가하여 계량화한 지표다. 상생경영에 대한 체감도 조사, 실적 평가, 공정거래협약 이행평가 결과 등을 통해 등급을 산정한다. 올해는 기업 224개사를 평가했고, 남양유업은 2022년에 이어 2년 연속 우수 등급을 획득했다.

남양유업은 공정한 거래 관계를 유지하고 모범적인 상생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표준하도급 계약서’ 사용 의무화 ▲전 임직원 및 협력업체 준법실천 서약서 작성 ▲불공정거래행위 근절을 위한 제보 시스템 구축 및 계약서 명문화 등 상생?준법 실천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Compliance Program; CP)을 도입하며 전담 조직 강화, 클린센터 운영 및 준법경영과 관련한 다양한 활동을 벌이는 등 공정거래와 동반성장에 필요한 준법문화 정착에 힘쓰고 있다.

이를 위해 남양유업은 지난 7월 임직원 준법의식 제고와 준법 문화 확산을 위한 교육을 진행했다. 8월에는 ‘준법?윤리 경영 강화’를 골자로 한 고강도 경영 쇄신안 발표에 이어 법조계, 학계, 경제계 전문가로 구성한 ‘컴플라이언스 위원회’를 출범하며 동반성장 및 준법?윤리 강화 의지를 밝혔다.

이 밖에도 남양유업은 유업계 최초로 대리점을 대상으로 2013년부터 매 분기 점주 대표들과 상생회의를 개최해 영업현장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개선책을 마련하는 등 상호 신뢰와 협력 관계 구축에 앞장서고 있다.

여기에 다양한 복지제도를 통해 ▲사전 약정에 따라 이익을 나누는 ‘자율적 협력이익공유제’ ▲대리점주 자녀 학자금 지원 제도인 ‘패밀리장학금’ ▲경조사 및 출산용품 지원 등을 통해 누적 500억 원 이상의 기금을 지급하고 있다.

남양유업 관계자는 “유업계의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함께 한 모든 협력사와 대리점에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며 “앞으로도 상생을 최고의 가치로 두고 동반성장을 위해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 동원F&B(대표이사 김성용)가 제주테크노파크 용암해수센터(센터장 장원국)와 김∙해조류 스마트 육상 양식의 기술개발을 위한 MOU를 체결한다고 23일 밝혔다.

동원F&B는 이번 MOU를 통해 제주도의 용암해수를 활용한 김 스마트 육상양식 기술개발을 본격화함으로써 우수한 품질의 원료를 확보할 계획이다.

지하 150미터 깊이의 암반으로부터 추출한 제주도 용암해수는 바닷물이 현무암 위주의 화산암반층에 의해 오랜 시간 동안 여과된 ‘염(鹽)지하수’다. 마그네슘, 칼슘, 바나듐 등 광물 성분이 풍부하고 연중 16℃ 내외로 수온이 안정적이다.

김 시장 점유율 1위의 동원 F&B는 그 동안 고급 원초(김의 원료), 포장기술 차별화 등을 통해 줄곧 선두를 유지해 왔다. 향후 제주도 용암해수의 장점을 살려 김을 비롯한 해조류의 스마트 육상 양식 기술을 공동으로 개발해 나아갈 예정이다.

동원F&B 관계자는 “이번 MOU를 통해 양사는 중장기적으로 개발 기술을 이용한 가공식품 개발과 용암해수센터의 브랜드를 활용한 협업 상품도 선보일 계획”이라며, “40여 년간 축적한 동원의 해조류 R&D 역량과 제주의 용암해수를 접목해 K푸드의 발전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 NS홈쇼핑의 온라인 채널인 NS몰에서 10월 31일까지 ‘NS푸드페스타2024’ 협찬사인 ‘테팔’의 기획전을 실시한다고 23일 밝혔다.

‘테팔 기획전’ 대표 상품인 ‘올뉴 테팔 매직핸즈’ 화이트 골드 에디션 8종 세트(13만5000원)는 NS푸드페스타2024의 주요 프로그램인 쿠킹클래스에서 20대 참가자들에게 가장 반응이 좋았던 ‘매직핸즈’시리즈 상품 중 하나다. 손잡이를 떼면, 플레이팅도 수납도 깔끔하게 활용 가능하고, 조리 시작 타이밍을 보다 쉽고 정확하게 알 수 있는 열 센서가 있어 편리하다. 스테인리스 스틸 최고급 라인으로 티타늄 입자가 들어간 코팅층과 긁힘에 강한 추가 마감층까지 더 강화된 티타늄 코팅과 3배 더 오래가는 논스틱 코팅이 특징이다.

가열식 ‘테팔 초고속블렌더 퍼펙트 믹스 쿡’(24만9000원)은 다양한 건강레시피를 블렌더 하나로 빠르고 간편하게 요리할 수 있다. NS푸드페스타 쿠킹클래스에서 소개된 ‘치킨볼’만들기에서 닭가슴살 덩어리도 몇 초 만에 분쇄되는 강력한 분쇄력을 보여준 상품이다. 다양한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 터치 한번에 두유, 스프, 죽 등 차가운 음식이나 따뜻한 음식을 모두 만들 수 있다. 100도까지 끓여 주는 가열 기능이 초강력 스피드 모터와 최적의 칼날을 구현한 ‘파워엘릭스’ 칼날 기술과 만나 요리의 간편함을 극대화했다. 특히 테팔 전용 앱으로 150개 이상 블렌더 활용 레시피도 활용 할 수 있으며, 끓는 물로 자동 세척이 가능해 관리가 편리한 것도 장점이다.

이외에도 테팔 기획전에서는 △테팔 미니 유리블렌더 파워믹스 △테팔 믹서기 블렌더 블렌데오 플러스 △테팔 전기 커피 포트 올레아 △이지그립플러스 궁중팬 △테팔 에코센서 압력솥 4.5L 등의 다양한 상품을 최대 67%할인된 가격에 만날 수 있다.

NS홈쇼핑 관계자는 “테팔의 블렌더와 프라이팬, 아이스포스 주방칼 등을 사용해 진행한 NS푸드페스타 쿠킹클래스에서 큰 호응을 받은 상품들과 테팔 상품을 모아 특별한 기획전을 마련했다”며, “활용도 높고, 사용하기 편리한 테팔 상품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NS몰의 기획전에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 11번가가 생성형 AI 기반 쇼핑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Ai 피드’(Ai Feed)를 론칭했다.

11번가 ‘Ai 피드’는 8개 카테고리별 ‘AI MD’가 추천 상품의 핵심 정보를 SNS ‘피드’ 형태로 소개하고, 고객의 질문에 실시간으로 응대하는 등 기존에 없던 새로운 방식의 ‘발견형 쇼핑’ 서비스를 선보인다.

이를 위해 11번가는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해 AI MD를 직접 구현했다. AI MD는 판매 순위, 고객 리뷰 등을 분석해 인기 예감 상품을 선별하고, 상품 상세 설명과 고객 리뷰를 분석해 상품의 특징을 요약, 고객에게 재미있게 전달하는 ‘피드’를 생성한다. 고객들은 ‘피드’를 통해 쇼핑 콘텐츠를 끊임없이 탐색할 수 있고 AI MD와의 대화를 통해 11번가에서 판매되는 좋은 상품을 발견하고 구매하는 즐거움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1번가 설건호 AI ST장은 “쇼핑에서 겪는 ‘좋은 상품 찾기’, ‘선택하고 비교하기’의 어려움을 생성형 AI와의 실시간 대화를 통해 쉽고 재미있는 경험으로 풀어나가고자 한다”면서, “AI 기술을 활용한 고객 의도 분석, 이미지 분석, 벡터 검색 등 최신 기술을 접목하면서 서비스를 더욱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AI MD에게는 8개 카테고리별로 각각 다른 페르소나(가상 인격)를 부여해, 고객과 더욱 친근하게 소통하도록 했다. 예를 들면, 육아 카테고리 AI MD ‘하루하루’는 20개월 딸을 키우는 초보 엄마로 설정되어 있으며, 요즘 엄마들이 관심을 갖고 구매할 만한 육아용품을 찾아내 추천한다.

또한 ‘냠냠냠’(간편식품), ‘산해진미’(축산·수산), ‘nan_fresh’(과일·농산), ‘건강챙기미’(헬스), ‘패셔니스타’(패션), ‘여우의살림’(리빙), ‘난beauty’(뷰티) 등이 고객과 실시간으로 소통하고 있다. 피드 하단의 ‘대화하기’ 버튼을 활용하면 식품 카테고리 AI MD와는 레시피 정보, 패션 AI MD와는 사이즈 추천, 화장품 AI MD와는 성분 분석 등 전문적인 질문과 답변을 주고 받을 수 있다. 마음에 드는 피드에는 ‘좋아요’를 표시할 수 있고, 내 활동만 모아볼 수 있는 커뮤니티 기능도 제공한다.

현재 11번가 ‘Ai 피드’는 11번가 모바일 앱 홈 화면의 ‘서비스 바로가기’ 영역을 통해 접속할 수 있다. ‘Ai 피드’는 지난달 말 첫 선을 보인 뒤 서비스 안정화 기간을 거쳐 최근 본격적으로 운영 중이다. 이달 들어 20일까지 일평균 UV(순방문자수)가 지난달 일평균 UV 대비 49%, 댓글 작성 수는 28%가 늘어나는 등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11번가는 고객 반응을 살피며 서비스를 지속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다.

○.. 이디야커피는 경기도 평택에 소재한 자체 생산시설 드림팩토리에서 30여 명의 경주여자정보고등학교(교장 조미영) 학생들을 대상으로 드림팩토리 투어를 진행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활동은 이디야커피가 가진 차별화된 공간 인프라를 활용해,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들과 소통을 강화하는 고객 체험 캠페인의 일환으로 기획됐으며, 특히 커피와 관련된 장래를 희망하는 학생들이 원두 및 커피 생산시설을 직접 눈으로 보고 체험하면서 커피 생산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자 진행됐다.

이번 투어에 참여한 학생들은 이디야커피 R&D 연구진들이 직접 진행하는 바리스타 기초과정 교육을 통해 커피 시음, 오일키트 활용 센서리 등 커피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학습했다. 이어서 공장 내 전처리 시설, 로스터(Roaster), 이송 및 포장 장비 등 원두의 주요 생산 공정을 직접 참관하며 커피 관련 이해도를 높였다.

이번 드림팩토리 투어 프로그램은 경주여자정보고등학교의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산학일체형 도제학교란 학교에서 이론교육과 기초실습을 배우고 기업에서 현장교육과 심화실습을 배우는 교육방식이다. 이번 프로그램에는 약 30여 명의 학생들이 참여했으며, 오는 11월 타 학년 30여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1회 더 진행될 예정이다.

이디야커피 관계자는 “이디야커피가 가진 공간 인프라를 통해 학생들에게 새로운 꿈을 심어 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 더 많은 사람들에게 커피에 대한 꿈과 희망을 실현시켜줄 수 있도록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기획하겠다"고 말했다.

○.. 오뚜기가 제주의 중국 가정식 맛집으로 유명한 ‘로이앤메이’의 인기 메뉴 ‘사천마파두부’와 ‘스페셜 중화볶음밥’을 레스토랑 간편식(RMR)으로 출시했다.

로이앤메이는 현재 제주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중국요리식당으로, 지난 2017년 한중부부가 제주 서귀포에 오픈한 뒤 정성 가득한 10가지 중국 가정식 메뉴를 한상차림으로 선보이고 있다. 품이 많이 드는 가정식 요리 특성상 소규모 공간에서 100% 예약제로 운영하고 있어, 제주 방문 수일 전부터 예약을 해야 방문이 가능할 정도다.

이에 오뚜기는 로이앤메이만의 정성 가득한 중국 가정식 메뉴를 더 많은 고객들 경험할 수 있도록 대표 인기 메뉴를 2종을 선보였다. 새롭게 출시한 ‘사천마파두부’와 ‘스페셜 중화볶음밥’은 로이앤메이의 대표 메뉴 중 하나로 식당에서 맛볼 수 있는 맛을 그대로 재현했다. ‘사천마파두부’는 압착시키지 않아 더욱 탱글하고 탄력 있는 비단두부와 제주도산 돼지고기, 매콤하고 얼얼한 두반장이 매력적인 제품으로 알싸한 맛과 식감을 자랑한다. ‘스페셜 중화볶음밥’은 진한 풍미의 중국식 간장 노두유를 기본으로 진한 불맛과 향을 더했으며, 알차고 두툼한 새우를 넣어 고슬고슬한 밥맛에 풍미를 살렸다.

오뚜기 관계자는 “유명 제주 중식당인 로이앤메이의 인기 메뉴를 전국의 모든 가정에서도 맛볼 수 있도록 간편식으로 출시하게 됐다”며, “특히 중화요리의 경우 해외여행이 대중화되며 현지 수준의 메뉴를 선호하는 소비자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며 “지속적인 메뉴 개발을 통해 전국은 물론 세계 곳곳의 일품 요리를 간편식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전했다.

○.. 카리브해 대표 휴양지 바하마(Bahamas)에서도 K-치킨을 맛볼 수 있게 됐다.

국내 최대 치킨 프랜차이즈 제너시스BBQ 그룹(회장 윤홍근)이 한국 치킨 브랜드 중 최초로, 전세계인이 사랑하는 여행지 바하마의 수도 나소(Nassau)에 'BBQ 카마이클(Carmichael)점'을 오픈했다고 23일 밝혔다.

카리브해에 위치한 섬나라 바하마는 그림 같은 해변과 풍광으로 누구나 가고 싶어하는 세계적인 여름 휴양지다. 신혼 부부 허니문 로망 지역 중 하나로 꼽히는 바하마는 매년 1000만명이 넘는 관광객이 몰리는 곳이다.

매장이 위치한 나소는 바하마를 대표하는 도시로, 전체 인구의 약 70%가 거주하고 있다. 매장은 나소 내 주거 공간이 밀집된 카마이클 빌리지 지역의 메인 도로에 위치했으며, BBQ는 해당 지역 주민을 비롯해 바하마를 방문하는 관광객을 겨냥해 이번 매장을 오픈했다.

BBQ 카마이클점은 가오픈 당시부터 많은 여행객은 물론 현지인까지 몰려 줄을 서야 먹을 수 있는 매장으로 이목을 끌고 있다.

해당 매장에서는 골든 프라이드, 양념 등 치킨류를 비롯해 김치볶음밥, 떡볶이와 같은 K-푸드 등 다양한 메뉴를 판매한다. 바하마를 대표하는 전통 음식인 '콩크(Conch, 대형 고둥을 이용해 만든 요리)'를 맛볼 수 있는 것도 특징이다.

BBQ 관계자는 "K-푸드를 대표하는 브랜드로서 BBQ가 한국 치킨 프랜차이즈 중 최초로 전세계 대표 휴양지 바하마에 매장을 오픈하게 됐다"며 "중앙아메리카와 인접한 국가 특성을 고려해 바하마를 비롯해 앞으로 중남미 전체 확장에 속도를 낼 예정"이라고 전했다.

○.. CJ푸드빌이 운영하는 뚜레쥬르가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앞두고 수험생들을 응원하는 제품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올해 뚜레쥬르의 수능 신제품 콘셉트는 ‘LUCKY ROOKIE, 합격의 주인공은 바로 나!’다. 긍정적인 마인드를 의미하는 유행어 ‘럭키비키’와 새로운 시작을 앞둔 수험생을 빗대어 표현한 ‘루키’에서 착안한 메시지다. 특히 이번 패키지는 미국 명문 아이비리그 감성을 적용한 프레피 디자인으로 트렌디함과 고급스러움을 더해 수험생들에게 선물하기 제격이다.

먼저 ‘찹쌀찹쌀 딱붙찰떡’은 수험생 대표 간식인 찹쌀떡 5구, 10구의 두 가지 선물세트로 구성됐다. 구성에 따라 단독으로 선물하거나 다른 선물과 함께 주기에도 좋다. ‘굿럭 디저트 박스’는 고소한 호두 피칸 타르트와 달콤한 화이트 초코 랑그드샤, 캐러멜 초코 랑그드샤 쿠키가 들어있다.

또한 화이트 초코, 캐러멜 초코를 샌딩한 두 가지 맛 랑그드샤 쿠키 구성의 ‘응원드샤 랑그드샤’와 향긋한 레몬홍차 파운드와 고소한 호두 파운드를 함께 즐길 수 있는 ‘더블 파워 파운드’ 등 베이커리 인기 간식들에 응원 및 격려의 메시지를 담은 다양한 선물세트를 만나볼 수 있다.

CJ푸드빌 관계자는 “그동안 고생한 수험생들의 자신감을 높여주고, 앞으로의 새로운 시작을 응원하고자 합격의 기운을 가득 담은 수능 신제품을 선보인다”며 “뚜레쥬르가 정성을 담아 준비한 수능 선물세트를 통해 수험생들에게 달콤한 행운이 전해지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 매일유업(대표 김선희)이 프랑스 파리에서 오는 23일까지 진행되는 세계 최대 식품박람회인 ‘SIAL Paris(시알 파리) 2024’에서 대한민국 최초로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 부문 선정기업으로 수상 받아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 기업의 품격을 높였다.

‘SIAL Paris’는 1964년 첫 개최된 이래로 국내외 식품업계 관계자들이 모두 모이는 세계 최대규모의 식품박람회이다. 특히 올해는 60주년을 맞이해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글로벌 식품업계에 영감을 주는 주요 기업들을 선정하는 ‘SIAL For Change: CSR’ 경연을 처음으로 열었다. 전 세계에서 총 13개의 기업만이 선정됐으며, 이 중 대한민국 기업으로는 매일유업이 최초이자 유일하게 선정됐다.*

매일유업은 ‘단 하나의 생명도 소중하다’라는 기업철학을 바탕으로 지역사회를 위한 다양한 공헌활동을 펼쳐왔다. 25년째 5만명 중 1명의 비율로 희귀질환인 ‘선천성대사이상’을 앓고 있는 소수의 환아들을 위한 특수 분유(8종 12개)를 국내에서 유일하게 생산하고 있으며, 인구 고령화에 따른 독거노인이 늘어나면서 ‘소화가 잘되는 우유’ 배달을 통해 영양 공급과 안부를 확인하는 ‘(사)어르신의 안부를 묻는 우유배달’ 공익사업에도 참여해 노인 고독사 예방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플라스틱 빨대 제거와 포장재 저감화, 비건인증 및 종이빨대를 적용한 오트 음료인 ‘어메이징 오트’와 같이 식물성 제품 확대 등으로 ESG 경영도 강화하고 있다.

매일유업은 이번 ‘SIAL For Change: CSR’ 선정기업 수상을 기념해 24일부터 10월 31일까지 매일유업 공식몰 ‘매일다이렉트’ 및 네이버 직영스토어에서 온라인 특별 기획전을 진행한다. 락토프리 우유 ‘소화가 잘되는 우유’와 국내 오트 음료 1위** ‘어메이징 오트’, 플라스틱 포장재를 절감한 ‘바리스타룰스 그란데 무라벨 아메리카노’ 및 영유아식 ‘앱솔루트’ 등 매일유업 대표 제품들을 구매 시 할인혜택과 추가 적립포인트를 제공한다.

○..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코리아(이하 아웃백)는 미국 본사 아웃백 인터내셔널 R&D 총괄 셰프인 에프렘 커틀러(Efrem Cutler)가 방한했다고 23일 밝혔다.

다음 달 초 새롭게 선보이는 신메뉴 출시 관련 최종 점검을 위해서다. 이번 방문은 43번째로 16년간 커틀러 셰프는 아웃백의 신제품 출시 등 혁신적인 메뉴 개발에 직간접적으로 밀접한 협력 체제를 유지해 왔다.

40년 이상 아시아, 남미, 중동 등 다양한 글로벌 시장에서 혁신적인 요리 개발에 참여한 커틀러 셰프는 아웃백 인터내셔널의 제품 개발 임원이자 R&D 총괄 셰프로서 그동안 24개 나라에서 기본 메뉴, 한정 메뉴, 지역 맞춤형 메뉴를 성공적으로 개발해 주목받았다.

이번 방한에서 커틀러 셰프는 한국 시장에 특화된 신메뉴 개발과 글로벌 음식 트렌드를 한국에 맞춰 현지화하는 전략을 논의할 예정이다.

커틀러 셰프는 “예전에는 메뉴 개발에 글로벌 노하우를 많이 접목시켜 왔는데, 이제는 K-푸드의 독특한 음식 문화와 혁신적인 요리에 큰 영감을 받기도 한다“며, “한국 소비자들의 깐깐한 입맛과 수준 높은 음식 문화를 반영하기 위해, 인터내셔널 R&D에서는 특별한 신메뉴 개발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 빙그레가 달콤고소한 아이스크림 신제품 ‘빵또아 고구마케이크’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빵또아 고구마케이크는 부드러운 카스텔라와 고구마맛 아이스크림이 조화를 이루는 빵샌드형 아이스크림이다. 고구마맛 아이스크림에 잘게 부서진 고구마맛 쿠키를 더해 달콤하고 고소한 풍미를 입안 가득 느낄 수 있다.

빙그레는 이번 신제품 출시를 통해 인기 베이커리 메뉴인 고구마 케이크를 아이스크림으로 즐기고자 하는 소비자들을 공략할 계획이다.

1993년 출시된 빵또아는 차갑게 먹는 미니 케이크 콘셉트로 빵과 아이스크림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디저트로 인기를 끌고 있다. 이번 신제품 출시로 빵또아는 부드러운 빵또아, 초코쿠앤크, 황치즈케이크 등 총 4종의 제품으로 라인업이 확대됐다.

빙그레 관계자는 “이번에 선보이는 빵또아 고구마케이크는 가을, 겨울 대표 간식인 고구마를 활용한 제품”이라며 “사계절 내내 남녀노소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아이스크림 디저트가 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 락앤락이 지난 10월 20일부터 3일간 진행된 글로벌 컨퍼런스 ‘Laugh&Loud 2024’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락앤락은 지난 2010년부터 독일, 베트남, 중국 등지에서 글로벌 파트너사들을 초청해 글로벌 사업 성과와 계획을 공유하는 행사를 개최해왔다.

베트남 호치민 ‘쉐라톤 사이공 그랜드 오페라 호텔’에서 진행된 이번 행사는 전세계 파트너사와의 협력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올해는 ‘Connect to Neighbor’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락앤락과 글로벌 파트너사가 신뢰를 바탕으로 협력을 통해 함께 성장하자는 의미를 담았다.

영국, 독일, 남아프리카공화국, 멕시코, 싱가포르 등 전 세계 15개 국가의 파트너사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으며, 베트남 현지 브랜드 스토어와 생산 공장을 견학하는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되어 참가자들의 만족도가 더욱 높았다. 특히 브랜드 스토어에서 냉동실 정리용기 ‘프리저핏’, ‘메트로 카페’ 텀블러 등 락앤락의 주요 제품을 한 눈에 둘러볼 수 있어 많은 관심을 끌었다.

메인 행사에서는 먼저 락앤락의 2025년 글로벌 비전 발표가 진행됐으며 이어 글로벌 마케팅 운영모델 전략, 신제품 및 글로벌 리테일 가이드 소개, 글로벌 이커머스 트렌드와 전략 등의 세션이 진행되어 호평을 받았다. 락앤락 관계자뿐만 아니라 대만, 독일, 아랍에미레이트 등에서 방문한 주요 파트너사에서 직접 영업, 마케팅 성공사례를 발표해 주목을 받기도 했다.

김영일 락앤락 해외사업본부장은 “이번 Laugh&Loud 2024가 세계 각국의 주요 거래선과 파트너십을 더욱 돈독히 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라이프스타일의 혁신을 주도할 수 있는 더 좋은 제품과 서비스로 해외시장 공략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삼성물산 패션부문의 하이 스트리트웨어 브랜드 구호플러스(kuho plus)는 ‘겹치고 더하는’ 묘미를 보여주는 '24년 겨울 컬렉션을 출시했다고 23일 밝혔다.

구호플러스는 지난 가을 시즌에 이어 ‘마인드 컬렉터(Mind Collector : 수집 미학)’를 주제로, 클래식한 아이템에 트렌디한 변주를 가미한 컬렉션을 제안했다.

코트, 패딩, 니트 등 필수적인 아이템을 구호플러스만의 방식으로 레이어드하거나 재조합해 개성 있는 스타일링을 선보였다. 이번 겨울 시즌에는 주요 컬러로 올리브 그린과 그레이, 브라운 등을 활용했다.

구호플러스는 정교한 테일러링과 미니멀한 디자인이 돋보이는 코트를 쇼트, 미디, 롱 기장으로 다양하게 구성했다. 또 올리브 그린과 베이지로 차분한 컬러 구성에 신선함을 더한 것도 특징이다.

캐주얼 아우터도 강화했다. 볼륨 실루엣을 강조한 시그니처 쇼트 푸퍼 다운 뿐 아니라, 스웨이드 소재와 시어링 퍼를 적용한 재킷, 더플 시어링 코트 등을 선보였다.

또 구호플러스는 자카드 패턴의 니트 풀오버/베스트, 알파카 혼방 소재의 니트 베스트, 세 가지 컬러로 조합된 스트라이프 디자인의 오픈 칼라 니트 풀오버 등 새로운 스타일의 니트 상품들을 출시했다.

구호플러스는 스트라이프 오픈 칼라 니트와 미니 패딩 스커트에 울 소재의 롱 코트를 걸치거나 터틀넥 니트와 니트 베스트, 벨벳/메시 소재를 겹친 스커트를 매치하는 등 클래식한 아이템과 트렌디한 아이템의 조합, 레이어드 스타일링을 활용해 젊고 감각적인 룩을 제안했다.

배윤신 구호플러스 팀장은 “이번 시즌에는 아우터의 스타일과 소재를 다양화하고 새로운 디자인의 니트를 강화하는 등 고객들의 여러 취향을 충족시키고자 했다”며, “특히 올겨울에는 무채색 옷장에 올리브 그린으로 생기를 주거나 레이어드 스타일링을 활용하면 감각적인 룩을 완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CJ올리브영(이하 올리브영)은 서울 용산구 소재 본사에 ‘올영라이브’ 전용 스튜디오를 오픈, 라이브 커머스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고 23일 밝혔다.

올영라이브는 올리브영이 지난 2019년 10월부터 선보인 자체 모바일 생방송 플랫폼이다. 압도적인 상품 경쟁력에 재미와 소통을 더한 방송 포맷, 다채로운 프로모션을 바탕으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실제로 올해 상반기 올영라이브 시청자 수는 전년 대비 약 142%, 주문액은 33% 증가했다.

새롭게 오픈한 올영라이브 스튜디오는 뷰티&라이프스타일에 특화된 공간으로 구성해 한층 높은 퀄리티의 라이브를 제작하고, 브랜드사와 함께 상품의 경쟁력을 보다 생생하게 소개하는 데 집중할 계획이다.

올영라이브의 강점은 뷰티&헬스 전문성을 기반으로 한 이색 프로그램들이다. 뷰티 전문가의 파우치 속 아이템을 공개하는 ‘코덕의 파우치’, 크리에이터가 엄선한 아이템을 소개하는 ‘올영마켓’, ‘슈퍼브랜드데이’나 ‘올영세일’ 등 대형 프로모션과 연계해 혜택을 극대화한 방송 등이 대표적인 사례다.

올영라이브는 신생 중소기업 브랜드나 신상품들의 인지도 확보의 장(場)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새롭게 출시된 상품을 빠르게 소개하는 론칭 라이브 ‘쇼케이스’나 추첨을 통해 매월 4개 브랜드의 신상품을 고객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신상 티켓팅’ 등을 통해서다. 실제로 올해 주문액을 1억 이상 달성한 방송 7개가 모두 신규 입점 브랜드 또는 신상품 론칭 라이브였다.

이달부터는 새롭게 오픈한 스튜디오를 활용, 입점 브랜드사가 직접 라이브 방송을 진행할 수 있도록 제작 지원과 마케팅 인프라를 제공하는 ‘파트너 라이브’ 프로그램도 도입한다. 입점 브랜드들이 주도권을 갖고 향후 자체적으로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취지다. 또 그간 올영라이브를 진행하며 축적한 노하우를 토대로 ‘마스터 가이드’를 제작, 올리브영 소속 프로듀서들의 맞춤형 교육을 지원한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올영라이브는 다양한 차별화 프로그램을 통해 올리브영이 직접 발굴한 다양한 브랜드들의 톡톡 튀는 상품들을 생생하게 만나볼 수 있는 특별한 자리”라며 “앞으로도 K뷰티 중소기업 브랜드들의 성공적인 라이브 커머스 시장 진출을 위한 마중물 역할을 수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쿠팡이 오는 27일까지 ‘로켓배송 수면상품 기획전’을 진행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다양한 수면 관련 상품을 최대 70%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

이번 기획전에서는 잠옷, 수면안대, 베개, 매트리스 등 다양한 수면 관련 상품을 할인된 가격에 제공한다. 대표 상품으로는 △코튼하임 피톤치드 3% 편백 오일(6000원대) △지누스 그린티 플러스 메모리폼 매트리스 퀸사이즈(20만원대) △좋은느낌 입는 오버나이트 생리대(1만원대) △코지라벨 무지 롱 논슬립 보온 수면 니삭스(3000원대) △글램공감 팰리스 긴팔 파자마 세트(1만원대) 등이 있다.

다양한 특별 코너도 마련했다. ‘수면 브랜드존’에서는 자주·도씨·씰리·좋은느낌·더블유드레스룸 등 수면 관련 유명 브랜드 제품을 한자리에 모았다. 언더웨어, 생리대, 기저귀, 침구, 매트리스 등 총 1000여 개 상품을 특가에 마련한 ‘수면상품 특가관’과 인기 상품을 키워드별로 모은 ‘인기 키워드 상품관’도 구성해 고객들이 수면 환경 개선에 필요한 제품을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돕는다.

같은 기간 동안 ‘프리미엄 키즈관 FW 세일 기획전’도 진행한다. 타티네쇼콜라·래핑차일드·밍크뮤·블루독·빔보빔바 등 20개 브랜드의 인기 상품을 할인한다. 대표적으로 앙뉴 멀베리 구두(15만원대), 블루독베이비 스윗 체크 바디수트 세트(2만원대), 밍크뮤 케이블 카라 니트 가디건(3만원대), 베네통키즈 글리터 리본 슬립온(3만원대), 알로봇 베이직 긴소매 티셔츠(1만원대) 등이 있다.

쿠팡 관계자는 "최근 물가 상승으로 인한 가계 부담을 고려해 이번 기획전을 준비했다"며 "고객들이 합리적인 가격에 질 좋은 수면 용품을 구매하여 편안한 휴식을 취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한샘(대표 김유진)이 23일부터 26일까지 4일간 종로구 북촌의 한옥 갤러리 지우헌에서 ‘호텔한샘에 체크인하세요’ 전시를 진행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북촌 일대 한옥들과 브랜드가 협업해 진행하는 오픈 하우스 형태의 전시인 ‘행복작당 2024’의 일환이다. 한샘은 ‘쉼이 필요할 때 호텔한샘에 체크인하세요’라는 주제로 자사 호텔침대와 소파 등의 제품을 선보인다.

이번 전시는 고객들이 한샘의 제품을 직접 체험하게 하고 호텔침대의 특징을 알리는 데 초점을 맞춰 전체 공간을 호텔처럼 꾸몄다. 관람객들이 실제 호텔에 방문한 것처럼, 체크인 후 1층의 호텔 룸과 2층 호텔 라운지를 순서대로 경험하도록 동선을 설계했다.

먼저 지우헌 1층의 ▲‘Room 101’ 공간에는 한샘의 세레네차콜 호텔침대, 트라움 라토 천연가죽 소파, 리프 리클라이너 소파를 배치해 안락한 호텔 룸과 같은 분위기를 조성했다. 세레네차콜 호텔침대는 높은 헤드보드와 차콜 컬러의 프레임이 특징으로, 벽면 패널과 조명을 자유롭게 조합해 취향에 맞는 침실 인테리어를 완성할 수 있다. 트라움 소파와 리프 소파는 각각 1인용, 4인용 리클라이너 소파로 등받이, 다리 받침대의 각도를 조절해 편안한 휴식을 돕는다.

2층의 ▲‘Lounge 201’에서는 쉼과 휴식을 주제로 한 콜라보레이션 전시가 진행된다. 독립서점 ‘책방연희’는 도서 큐레이터로 참여해 쉼을 소재로 삼은 다양한 책들을 선보이고, 옻칠 공예가 박수이 작가도 쉼을 모티브로 한 작품들을 전시한다. 이 밖에 규방도감과 소연화실도 다양한 작품을 통해 전시에 참여한다.

전시 첫날인 23일은 브랜드데이로 진행되며, 일반 관람은 24일부터 가능하다. 호텔한샘을 방문한 고객이 전시 공간을 촬영해 개인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면 참여자 전원에게 한샘 에코백을 증정한다.

한편 한샘은 집에서도 호텔에서의 편안함과 분위기를 즐길 수 있는 한샘 호텔침대의 가치를 알리고자 ‘호텔 룸이 집으로, 한샘 호텔침대’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한샘 관계자는 “고객들에게 한샘 제품을 직접 경험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한샘의 브랜드 가치를 알리기 위해 이번 전시를 진행하게 됐다”며 “고즈넉한 한옥의 여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한샘이 제공하는 편안한 쉼의 순간을 만끽하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 동원F&B(대표이사 김성용)의 가정간편식(HMR) ‘양반 비빔드밥’이 22일 전라북도 완주군 한국식품연구원에서 열린 ‘2024년 식품기술대상 시상식’에서 기술혁신상을 수상했다고 23일 밝혔다.

한국식품연구원은 연구개발과 기술혁신으로 식품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국민의 건강증진에 이바지한 제품을 발굴해 매년 식품기술대상을 수상하고 있다. 제품의 기술성, 안전성, 차별성, 맛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우수 제품을 선발한다.

양반 비빔드밥은 100% 국산 쌀로 지은 밥과 자연재료들이 비벼져 있는 레디밀(Ready-Meal) 제품이다. 국내 대표 간편식인 ‘양반죽’을 30년 이상 제조하며 쌓아온 쌀가공 원천기술과 R&D 역량을 통해 밥알의 식감과 자연재료의 풍미를 극대화했다. 또한 멸균 기술을 통해 상온에서 12개월 동안 보관 가능하며,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제품제조공정(SID) 등록을 마쳐 수출을 앞두고 있다.

양반 비빔드밥은 △매운참치 비빔밥 △불고기 비빔밥 △돌솥 비빔밥 등 용기 3종과 △참치김치 비빔밥 △불고기 비빔밥 △짜장밥 등 파우치 3종으로 구성됐다. 700W 전자레인지 기준으로 용기는 2분 30초, 파우치는 1분 30초만 데우면 바로 먹을 수 있다.

동원F&B 관계자는 “앞으로도 차별화된 기술력을 기반으로 국민 건강에 기여하는 다양한 간편식 제품들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는 지난 18일 로케뜨코리아(Roquette Korea), 심라이즈(Symrise) 등 글로벌 식품 소재사들과 ‘롯데웰푸드 글로벌 파트너십 세미나 2024’를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

서울시 송파구에 위치한 롯데호텔 월드에서 열린 이번 세미나에는 고객사 임직원과 연구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세미나는 롯데웰푸드의 소재 연구개발 역량과 기술력, 유통 경쟁력을 알리고 고객사와 접점을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다. 롯데웰푸드는 이번 행사를 시작으로 향후 정기적인 세미나 개최를 통해 고객사와 적극적인 소통에 나설 방침이다.

세미나는 로케뜨코리아의 회사 및 제품 소개로 막을 열었다. 로케뜨(Roquette)는 1933년 프랑스에서 설립돼 식물성 소재의 원료를 전 세계로 공급하는 글로벌 기업이다. 세계 100여개 기업에서 활동하며 50억 유로에 달하는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완두 단백 등 다양한 식품소재 분야의 선두 기업으로 2021년부터 롯데웰푸드가 국내 식품 유통 총판을 맡고 있다.

로케뜨코리아는 발표를 통해 식물성 조직 단백과 무설탕 수용성 식이섬유, 당알콜 등의 원료와 응용 사례를 선보였다. 완두 단백 브랜드인 '뉴트랄리스(Nutralys)', 난소화성 말토덱스트린 브랜드인 '뉴트리오스(Nutriose)’ 등 롯데웰푸드가 독점 유통하고 있는 기능성 원료들의 우수성을 소개했다. 헬스&웰니스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기능성을 갖춘 식품 소재의 중요성은 앞으로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두 번째 강연은 글로벌 향료 회사 심라이즈가 열대우림동맹(RA, Rainforest Alliance) 인증 바닐라 원료에 관해 발표했다. 심라이즈는 지난 2022년 롯데웰푸드와 'RA 인증 바닐라빈 사용 및 바닐라 조향 기술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마다가스카르산 RA 인증 바닐라빈 수입에 협력하고 있으며, 이를 적용한 바닐라 추출물을 공동 개발한 바 있다. 심라이즈는 원료와 더불어 세계적인 조향 기술과 노하우를 설명하며 주목을 받았다.

마지막 발표에서는 롯데중앙연구소가 국내 각지의 전통 식품과 꽃, 과일 등에서 분리 선별한 유용군주 및 특허 등록한 미생물을 소개했다. 롯데중앙연구소는 자체 균주 관리 시스템인 LRCC(LOTTE R&D Culture Collection)를 공개하며 연구성과를 강조했다. 특히, 이를 적용해 출시한 제품들을 예시로 들어 균주 적용에 대한 참석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또한, 향후 미생물 소재 연구방향과 신제품 제안 등을 공개하며 산업 트렌드와 관련 설루션을 제안하기도 했다.

롯데웰푸드 관계자는 “헬스&웰니스와 ESG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를 위한 기능성 및 인증을 갖춘 식품 소재를 소개하고 고객사와 동반 성장하기 위한 자리를 마련했다”며, “앞으로 정기적인 세미나 개최를 통해 식품 산업 발전에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다양한 주제를 제안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오비맥주의 라이트 맥주 ‘카스 라이트’가 올여름 성수기 가정시장에서 라이트 맥주 점유율 1위를 기록했다. ‘라이트 맥주’는 헬시플레저 트렌드에 힘입어 수요가 계속 확대되며 2024년 맥주시장에서 주요 키워드로 자리 잡았다.

시장조사기관에 따르면 카스 라이트는 올해 6월부터 8월까지 대형마트, 편의점 등을 포함한 전체 맥주 가정시장에서 점유율 3.7%를 기록하며 라이트 맥주 카테고리에서 1위를 차지했다. 가정시장 판매량도 전년 동기 대비 약 31% 상승하며 국내 라이트 맥주 시장의 성장세를 견인했다. 전체 맥주 브랜드 순위에서도 카스 라이트는 지난해 동기 8위에서 전체 6위로 두 계단 올라서며 ‘라이트 맥주’ 중 유일하게 TOP 10에 이름을 올렸다.

국내 가정 시장에서 비중이 가장 큰 채널인 편의점에서 카스 라이트는 2위 브랜드와 약 3배 가까운 격차를 내며 올여름 라이트 맥주 시장을 이끌었다. 2024년 6~8월 채널 별 맥주 판매 비중은 편의점이 약 37%로 가장 높았다.

‘라이트 맥주’는 100ml 기준 열량이 30kcal 이하인 맥주를 뜻한다. 전 세계적으로도 라이트 맥주의 인기는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다. 세계적인 데이터 분석 및 시장 조사 업체 닐슨아이큐(NIQ)에 따르면, 미국 판매 상위 10위 맥주 중에서 6개가 라이트 맥주다. 국내에서도 자기 관리에 관심이 높은 MZ세대 사이에서 ‘저칼로리’, ‘제로 슈거’ 등 소비 키워드를 반영한 헬시 플레저 트렌드가 확대되면서, 오비맥주는 올해 초부터 라이트 맥주 카스 라이트를 필두로 라이트 맥주 시장의 저변 확대에 앞장서고 있다.

오비맥주는 올 상반기 '제로 슈거', '저칼로리', '낮은 도수' 등 라이트 맥주의 특징을 직관적으로 담은 디자인으로 카스 라이트의 패키지 리뉴얼을 단행했다. 최근 카스 라이트는 파리올림픽의 스타로 떠오른 펜싱 금메달리스트 오상욱 선수를 모델로 기용해 ‘나만의 라이트 타임’ 캠페인을 벌이며 라이트 맥주의 매력을 유쾌하게 알리며 MZ세대와의 공감대 형성에 노력 중이다.

카스 브랜드 관계자는 “카스 라이트는 2010년 국내에 첫 선을 보인 이후 라이트 맥주 카테고리를 선도하며 소비자들로부터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며, “국내 라이트 맥주 시장을 선도하는 대표 브랜드로서 소비자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마케팅과 제품 혁신으로 라이트 맥주 시장 저변 확대에 계속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 스타벅스 코리아(대표이사 손정현)가 1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특별한 매일의 순간을 함께 할 ‘2024 겨울 e-프리퀀시’ 이벤트를 진행한다.

겨울 e-프리퀀시 이벤트는 올 한 해 스타벅스를 방문해 준 고객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사은 행사로, 사이렌 오더 혹은 매장에서 미션 음료 3잔을 포함해 제조 음료 총 17잔을 구매하고 e-스티커 적립을 완성한 고객에게 증정품을 제공한다.

올해는 오랜 기간 겨울 시즌 아이템으로 사랑받아온 플래너를 비롯해 지난해 첫 출시돼 높은 인기를 끈 캘린더, 겨울 아이템으로는 처음으로 선보이는 포터블 램프 등 총 8종의 증정품을 선보인다.

우선 몰스킨과 함께 만든 ‘스타벅스 2025 플래너’는 매일의 일상을 담는 데일리 플래너 2종(그린, 핑크 색상)과 자유롭게 일자를 적어 기록할 수 있는 언데이티드 플래너 1종(브라운 색상) 총 3종으로 구성했다.

특히, 올해는 다양한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해 글로벌 필기앱 ‘굿노트(Good Notes)’와 손잡고 스타벅스 겨울 e-프리퀀시 최초로 디지털 플래너도 새롭게 선보인다. 디지털 플래너는 플래너를 수령한 고객에게 스타벅스 앱을 통해 증정될 예정이며, 태블릿 및 디지털 플래너 사용에 친숙한 고객층을 위해 다양한 내지 구성, 취향에 맞게 꾸밀 수 있는 스티커 등을 제공함으로써 색다른 디지털 경험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이번 겨울 신규 아이템인 ‘스타벅스 포터블 램프’ 4종은 디자인 조명 전문 브랜드 보나키아와 협업했다. 부드러운 곡선과 모던한 분위기 연출이 가능한 보나키아의 시그니처 디자인 2종을 모티브로 해 겨울 e-프리퀀시 증정품 전용으로 제작했다.

‘스타벅스 포터블 램프’는 이동에 용이한 포터블 타입으로 충전식으로 사용 가능하며, 3단계 밝기 조절이 가능해 실용성과 편의성을 높였다. 두 가지 디자인의 램프가 각각 그린과 화이트 색상 2종씩 출시된다.

캘린더도 보다 업그레이드되어 돌아왔다. ‘스타벅스 2025 캘린더’는 PBG(프린트베이커리의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브랜드) 전속의 2024년 포브스코리아가 선정한 30세 미만 30인(ART)에 이름을 올린 이희조 작가와 협업하여, ‘커피 모먼트’를 주제로 13개의 감성적인 회화 작품을 담아냈다.

벽걸이형으로 제작돼 13장의 내지를 한꺼번에 건 후 달이 지날 때마다 한 장씩 뜯어내는 방식을 적용해 지난해보다 사용 편의성을 높였다. 또한, 일러스트 부분만 잘라낸 후 액자에 걸거나 벽에 부착하는 등 작품으로도 감상할 수 있다.

겨울 e-프리퀀시 미션 음료는 11월 1일 출시되는 크리스마스 시즌 신규 음료 5종과 리저브 카테고리 제조 음료가 포함되며, e-스티커 적립 및 증정품 예약은 1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스타벅스 앱 내 모바일 예약 시스템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스타벅스 김범수 마케팅담당은 “올 한 해 동안 스타벅스에 무한한 사랑을 보내주신 고객분들께 감사의 의미를 담아 스타벅스의 겨울을 상징하는 플래너를 비롯해 다양한 증정품을 준비했다”며, “스타벅스 e-프리퀀시 이벤트와 함께 따뜻한 한 해의 마무리와 시작을 함께 하시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 피죤(대표 이주연)이 ‘제19회 자랑스러운 충북기업인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지난 22일 충청북도 청주시 청원구에 위치한 메리다 웨딩컨벤션에서 열린 ‘제18회 충청북도 기업인의 날’에서 피죤이 ‘제19회 자랑스러운 충북기업인상’을 받았다.

‘자랑스러운 충북기업인상’은 충청북도 내에서 오랜 기간 기업 활동을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와 발전에 크게 이바지한 기업인에게 주어지는 상으로 ‘충청북도 포상조례’와 ‘충청북도 기업사랑과 지원에 관한 조례’에 따라 선정된다.

피죤은 충청북도에서 36년간 사업을 운영하며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해왔다. 또한 진천군청을 포함한 10곳에 분기별로 기부 활동을 지속하고, 자체 폐수처리장을 운영하며 환경 보호와 사회 공헌에 앞장서 온 공로를 인정받아 이번 수상 명단에 이름을 올리게 됐다.

피죤 이주연 대표는 “피죤은 충청북도와 함께 성장하며 지역 경제 발전과 환경 보호를 중요한 가치로 삼으며 여러 활동을 펼쳤다. 이번 수상은 그 노력의 결실이라고 생각해 더욱 영광스럽다”며 “앞으로도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행복한 삶을 창조하는 생활문화 파트너로서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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