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경제신문 = 박금재 기자] 우리은행이 1500원 규모의 한국형 녹색채권을 발행한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조달한 자금을 친환경 풍력발전사업과 태양광발전사업 프로젝트에 지원한다고 하는데요. 우리은행은 앞으로도 다양한 금융지원을 통해 ESG경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수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O...우리은행, 15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 발행
우리은행(은행장 조병규)은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 주관하는‘2024년 한국형 녹색채권 발행 이차보전 지원사업’에 참여해 2년 만기 1,500억원의 녹색채권을 발행했다고 16일 밝혔다.
채권 발행을 통해 조달한 자금은 NICE신용평가로부터 녹색 분류체계 적합성 검토를 받은 친환경 풍력발전사업과 태양광발전사업 프로젝트에 지원한다.
한국형 녹색채권은 조달 자금을 한국형 녹색 분류체계(K-Taxonomy)*에 부합하는 사업에만 사용해야 한다. 환경부가 지정하는 기관으로부터 적합성 평가를 받은 프로젝트에 한해 지원하며, 자금집행 적정성 등 사후 보고도 의무적으로 진행해야 하는 등의 엄격한 절차가 요구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번 녹색채권 발행을 통해 친환경 사업에 대한 자금지원을 확대하겠다”며, “앞으로도 녹색경제활동 촉진을 위한 다양한 금융지원으로 ESG경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O...KB국민은행, 스타벅스 코리아와 업무협약 체결
KB국민은행이 스타벅스 코리아와 업무제휴 협약을 맺고 스타벅스 앱 내 계좌 간편결제, 특화 금융상품, 간편인증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업계 선두주자인 두 기업은 상호 협력을 통해 커피와 금융이라는 각자의 분야를 넘어서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할 계획이다.
지난 15일 서울 중구 소재 스타벅스 코리아 지원센터에서 열린 협약식에 스타벅스 코리아 손정현 대표와 KB국민은행 이재근 은행장 및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으로 양사는 상호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계좌 간편결제 도입 ▲제휴 통장 출시 ▲KB국민인증서 도입 ▲고객 리워드 확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속 가능한 협업 모델을 발전해 나가기로 했다.
KB국민은행은 내년 1분기부터 스타벅스 앱에 오픈뱅킹 기반 계좌 결제 수단을 제공한다. 스타벅스는 기존에 온라인 결제수단으로 선불카드 형태의 스타벅스 카드와 신용카드가 가능했으나, 이번 제휴를 통해 계좌 결제 방식을 새롭게 추가해 고객 편의성을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스타벅스와 KB국민은행은 고객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스타벅스 전용 통장’을 은행권 최초로 출시하고 스타벅스 앱에서 ‘KB국민인증서’를 간편 인증수단으로 추가할 계획이다.
양사는 공통 키워드인 ‘스타(별)’를 활용해 별 리워드 증정 프로모션 등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하고 고객 편의성 증대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온ㆍ오프라인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손정현 스타벅스 대표이사는 “이번 협업을 통해 스타벅스를 방문하는 고객들의 편의가 더욱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고도화된 디지털 서비스와 다양한 혜택을 통해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근 KB국민은행장은 “이번 업무제휴를 통해 3,400만명의 KB국민은행 고객과 1,300만명을 돌파한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을 대상으로 양사의 강점을 활용하여 기존에 없던 새로운 상품을 만들어 나가겠다”며, “고객의 일상 속에 스며드는 생활 밀착형 임베디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과의 접점을 확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O...Sh수협은행, ‘Sh 소비자 가디언즈’ 통해 고객 눈높이 맞춤형 혁신 추진
Sh수협은행이 금융소비자 보호 패널인 ‘Sh 소비자 가디언즈’을 통해 마케팅 현장에서의 고객 눈높이 맞춤형 혁신과 금융소비자 보호를 실천하고 있다.
수협은행은 지난 10일, 서울 송파구 수협은행 본사에서 Sh 소비자 가디언즈 회원 등 약 20명이 참석한 가운데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Sh 소비자 가디언즈 제2차 정례회의’를 개최했다.
Sh 소비자 가디언즈는 수협은행이 제공하는 각종 서비스나 상품에 대해 금융 소비자의 관점에서 불만이나 불편사항을 발굴하고 고객과의 수시 소통을 통해 개선방안을 모색하고 제안하는 직원패널 제도다.
Sh 소비자 가디언즈는 이날 회의에서 지난 상반기 접수된 주요 민원사항을 공유하고 해결방안을 논의하는 한편, 1차 회의를 통해 제도개선를 시행한 사례와 소비자보호 우수사례 등도 공유했다.
수협은행 관계자는 “Sh 소비자 가디언즈가 앞으로 금융소비자의 시선에서 냉철한 진단과 명확한 분석을 통해 다양한 개선의견을 제시하고 있다”며 “수협은행은 이러한 의견을 즉각 경영에 반영하고 금융소비자 보호가 최우선 가치로 실천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수협은행은 이 밖에도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를 위해 별도의 금융소비자 보호 내부통제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으며, 직원들의 소비자보호 의식 제고와 소비자보호 문화 정착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O...토스뱅크, 청소년용 ‘이자 받는 저금통' 출시
그 동안 토스뱅크 통장에서만 제공했던 ‘지금 이자 받기' 혜택을 7세부터 16세의 청소년도 받을 수 있게 됐다. 토스뱅크(대표 이은미)는 아이들을 위한 새로운 금융 서비스인 ‘이자 받는 저금통'을 출시했다고 16일 밝혔다.
‘이자 받는 저금통'은 자녀들이 남은 용돈이나 비상금을 모아두고, 원하는 시점에 클릭 한번으로 연 2%의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아이 고객이 자신의 저금통에 저축한 금액에 대해 매일 이자가 쌓이며, 이자가 차곡차곡 쌓이는 즐거움과 보람도 함께 느낄 수 있다. 또한 저금통 개설 시 자신만의 별명을 지을 수 있어 저금하는 목적과 재미를 더해준다.
‘이자 받는 저금통’은 토스뱅크 아이통장을 보유한 7~16세 고객이라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으며, 1인당 한 개의 저금통을 개설할 수 있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어린 시절부터 저축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은 매우 중요한 금융 교육의 시작”이라며, “이자 받는 저금통을 통해 아이들이 돈을 모으고 이자를 받는 경험을 쌓고, 직접 금융 생활의 기쁨을 느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토스뱅크는 지난해 10월 인터넷전문은행 최초로 부모가 비대면으로 자녀 계좌를 개설할 수 있는 ‘아이 통장'을 선보였다. 0세부터 16세까지의 자녀를 둔 부모는 복잡한 서류 제출과 은행 영업점 방문 없이, 앱에서 통장 개설, 적금 가입(최고 연 5.5% 세전), 체크카드 발급을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다.
또한, 7세 이상의 자녀는 본인 휴대폰을 통해 직접 통장 내역을 조회하거나 송금할 수 있다. 토스뱅크는 중고거래 및 금융사기 방지를 위한 모니터링 시스템과 피해 보상 제도를 운영하여 미성년자의 안전한 금융 생활을 돕고 있다.
O...카카오뱅크, 업계 최초 안전보건경영시스템 ‘ISO 45001’ 인증 획득
카카오뱅크(대표이사 윤호영, Daniel)는 업계 최초로 영국표준협회(BSI)로부터 안전보건경영시스템 ‘ISO 45001’ 인증을 획득했다고 16일 밝혔다.
‘ISO 45001’는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국제 표준으로 사업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위험 요인을 파악해 산업재해 방지 관리시스템을 갖춘 기업에 부여된다.
카카오뱅크는 임직원이 주로 근무하는 판교오피스와 여의도오피스 뿐 아니라 협력사 직원이 상주하는 고객센터 및 데이터센터 등을 포함한 전 사업장에서 ‘ISO 45001’ 인증을 받았다.
카카오뱅크는 모든 구성원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안전 보건 업무 전담 조직을 갖추고 있으며, 2021년부터는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을 적용하여 운영하고 있다. 카카오뱅크는 사내 메신저를 통해 근무 환경에 대한 구성원들의 의견을 즉각 수렴해 실시간으로 개선하고 있다.
카카오뱅크는 임직원의 건강관리를 돕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안전교육도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임직원의 안전관리 역량을 제고하기 위해 연 2회 비상 상황 대응 훈련을 실시하고 판교오피스 본사와 고객센터, 데이터 센터 등 전 사업장 시설에 대한 정기 위험성 평가하는 순회 점검을 주기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카카오뱅크는 “모든 구성원들이 보다 안전한 환경에서 근무 할 수 있도록 노력한 결과 ‘ISO 45001’ 인증을 획득할 수 있었다” 라며, "’안전’ 이라는 사회적 가치를 지키는 ESG 경영을 통해, 앞으로도 편안하고 쾌적하게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O...신한카드, 신세계백화점 제휴카드 고객 대상 이벤트 진행
신한카드(사장 문동권)는 신세계백화점과 제휴카드 고객을 대상으로 오는 10월 17일부터 10월 27일까지 오메이징 카드 페스타(5MAZING CARD FESTA)를 열고 다양한 쇼핑 혜택을 제공한다고 16일 밝혔다.
행사기간 신세계백화점 전 점에서 ‘럭키 넘버 이벤트’, ‘신백리워드 사은 행사’, ’캐시백’ , ‘메가 쿠폰팩’ 등의 혜택이 제공된다.
먼저 17일에서 20일까지 ‘럭키 넘버 이벤트’를 진행한다. 4개의 숫자를 응모해 4개모두 맞춘 고객에게는 신백리워드 최대 500만R을, 3개 숫자를 맞춘 고객에게는 최대 50만R을 받을 수 있는 사은참여권을 증정한다. 2개의 숫자를 맞춘 고객과 숫자를 맞추지 못한 고객에게는 각각 신백리워드 5천R와 5백R을 지급한다. 나흘간 매일 참여 가능하며, 당첨된 혜택은 중복으로 지급된다.
행사기간 중 주말(10월17~20일, 10월25일~27일)에는 명품ㆍ패션ㆍ잡화 단일 브랜드에서 200만ㆍ300만ㆍ500만ㆍ1,000만원 이상 구매 시 각각 신백리워드 14만ㆍ21만ㆍ35만ㆍ70만R을 증정한다. (단, 광주ㆍ김해ㆍ마산ㆍ의정부ㆍ천안아산ㆍ스타필드 하남점은 30만ㆍ60만ㆍ100만원 이상 구매 시 각각 신백리워드 2만ㆍ4만ㆍ7만R 증정)
또한 신세계백화점 제휴 신한카드에 대해서는 17일부터 20일까지 30만원 이상 결제 시 1회에 한해 1만원 캐시백을 제공하는 추가 혜택도 있다.
이 외에도 행사기간 중 패션ㆍ잡화ㆍ코스메틱ㆍ식품ㆍ주방/베딩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5천원에서 최대 3만원까지 할인받을 수 있는 메가 쿠폰팩도 신세계백화점 앱에서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다. 메가 쿠폰팩은 신백리워드 사은 행사 및 캐시백 이벤트와 중복으로 참여 가능하다.
행사 대상은 신세계 신한카드 계열, 신세계 신한카드 스카이패스ㆍ아시아나 클럽 계열, 신세계 신한카드 체크 계열, THE BOON VIP 신한카드 계열, THE BOON SVIP 신한카드 계열, 신세계 The BLOSSOM 신한카드, 대전신세계 엑스포점 신세계 백화점 카드이다.
박금재 기자 financial@greene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