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고율 관세·저가 철강 유입에 대응, 노사 협상 난항 지속
[녹색경제신문 = 정창현 기자] 현대제철이 국내외 철강 업황 악화로 인한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비상경영 체제에 돌입했다. 이는 강도 높은 자구책 없이는 경영 개선이 어렵다는 판단에 따른 조치로, 전사적인 비용 절감과 구조조정이 포함될 전망이다.
현대제철은 14일 이같은 내용을 밝히며, 우선 전 임원의 급여를 20% 삭감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해외 출장을 최소화하는 등 각종 비용 절감 방안을 추진하며, 전 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신청을 받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이와 함께 현대제철은 국내 건설 경기 둔화로 인한 철강 수요 감소에 대응하기 위해 포항 2공장의 가동을 축소했다. 아울러 14일까지 포항공장 기술직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신청을 받고 있으며, 당진제철소와 인천공장으로의 전환배치를 진행 중이다.

최근 중국과 일본산 저가 철강재가 국내 시장을 잠식하면서, 현대제철은 후판과 열연 제품에 대한 반덤핑 제소를 진행하는 등 시장 경쟁력 확보를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 그러나 글로벌 시장의 어려움이 가중되면서 철강업계 전반의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
특히, 미국 정부가 한국산 철강 제품에 대해 25%의 고율 관세를 부과하기로 결정하면서 현대제철을 비롯한 국내 철강사들의 수출 경쟁력이 급격히 악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른 수출 감소와 가격 하락이 불가피해, 추가적인 경영 악화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러한 위기 속에서 현대제철은 노조와의 임금 협상에서도 난항을 겪고 있다. 회사는 2024년 당기순손실 650억원의 실적 악화를 감수하고 1인당 평균 2650만 원(450% 성과급 + 1000만원)의 성과금 지급안을 제시했으나, 노조는 추가 성과금을 요구하며 파업을 지속하고 있다.
현대제철 노사는 지난 13일 교섭을 재개했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해 협상이 결렬됐다. 향후 노사 갈등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국내 철강업계 및 산업 전반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정창현 기자 lycaon@greene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