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한국가스공사, 온실가스 외부감축사업 공동추진 위한 업무협약 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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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이모저모] 한국가스공사, 온실가스 외부감축사업 공동추진 위한 업무협약 체결
  • 이선행 기자
  • 승인 2024.09.06 1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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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경제신문 = 이선행 기자] 9월 6일 산업 이모저모입니다.

 

[사진=한국가스공사]
[사진=한국가스공사]

ㅇ.. 한국가스공사가월 ㈜르네시떼, 강변들 보람아파트와 ‘온실가스 외부감축사업 공동추진 및 상쇄배출권 확보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본 사업은 환경부의 방법론을 활용해 국내 최초로 시행되는 온실가스 외부감축사업이다. 방법론은 환경부가 온실가스 감축량 계산방법 및 절차를 기술한 문서를 말한다.

가스공사는 방법론에 근거해 예상 온실가스 감축량이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되는 두 기관을 선정했으며, 본 사업의 총괄 주체로서 외부감축사업 등록 및 배출권 확보에 필요한 행정 업무 일체를 수행할 계획이다. 

두 기관은 사업 참여자로서 외부감축 사업 등록, 모니터링 및 검증단계에서 필요한 자료 등의 정보 공유에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으로 두 기관은 고효율 보일러 교체로 에너지 효율을 크게 개선하고, 향후 10년 간 약 3,000 톤 규모의 온실가스를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가스공사가 환경부 상쇄등록부시스템에 외부감축사업을 등록하면 가스보일러 교체 전·후 온실가스 배출량 차이에 따라, 세 기관 모두 배출권 수익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본 지원 사업은 환경부의 방법론을 활용해 국내 최초로 진행되는 외부감축사업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며, “가스공사는 앞으로도 에너지효율향상제도(EERS)와 연계한 외부감축사업을 발굴해 민간부문의 온실가스 감축을 유도함으로써 국가 탄소중립 정책에 적극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사진=한국토지주택공사]
[사진=한국토지주택공사]

ㅇ.. 한국토지주택공사가 9월 한 달간 3차례에 걸쳐 임대주택 입주민과 지역 아동을 위한 ‘책 읽어주는 집’ 문화행사를 개최한다.

‘책 읽어주는 집’은 임대단지 내 작은도서관에서 아나운서, 아동심리전문가 등이 스토리텔러로 참여해 지역 아동들에게 책을 읽어주는 문화행사로, 아동도서 플리마켓, AI 독서체험 등이 함께 진행된다.

첫 번째 행사는 7일 서울양원1단지 행복한 작은도서관에서 열린다. 이금희 아나운서가 이금이 작가의 저서 ‘밤티마을 마리네집’을 낭독하고, 나와 다른 남과 어울려 살아가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두 번째 행사는 22일 경기도 광명시 광명신촌 휴먼시아2단지 꿈크리 작은도서관에서 열린다. 이다랑 작가가 스토리텔러로 참여해 저서 ‘불안이 많은 아이’를 낭독하고, 자신을 이해하고 스스로 일어설 수 있는 원동력인 ‘자존감’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마지막 행사는 29일 광주광역시 광주선운 휴먼시아1단지 한마음 작은도서관에서 열린다. 고광윤 연세대학교 교수가 스토리텔러로 참여해 제마 마리노 작가의 ‘The cow who climbed a tree’를 읽고, 꿈과 상상력, 용기와 도전을 주제로 지역 아이들과 소통할 예정이다.

LH 관계자는 “입주민들과 지역 주민 모두가 함께 어우러져 문화 행사를 즐기면서 지역에 ‘아이키우기 좋은 동네’ 문화가 자연스럽게 형성되기를 바라는 마음에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라며 “계속해서 다양한 행사를 마련해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ㅇ.. 카카오모빌리티가 호반건설, 베어로보틱스와 ‘실내로봇 서비스 운영환경 표준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3사는 로봇 배송 서비스 운영 환경을 표준화하고, 각 공간의 목적과 형태에 맞춰 최적화된 서비스를 개발하고 표준을 제시하는 데 협력하기로 했다.

사무실・호텔・아파트・상가 등은 각자 목적에 맞는 배송 서비스가 필요하지만, 그동안 각 공간별로 최적화되지 않아 실질적인 효용성을 갖춘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이번 업무 협약은 다양한 공간마다 로봇 배송 운영 규격을 개발해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일상 속 어디서나 안정적인 서비스의 제공 기반을 마련한다는 의미가 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호반건설이 보유한 주거 공간, 호텔 및 리조트, 상가 등 복합적인 수요가 존재하는 다양한 공간에서 실증을 진행해, 서비스 품질과 효율성 향상은 물론 자사 로봇 배송 서비스인 ‘브링(Bring)’의 영역 확장까지 가속화 한다는 포부다.

카카오모빌리티의 로봇 배송 서비스 ‘브링’은 ▲로봇을 고려한 건물 설계 여부나 로봇 제조사에 상관 없이 다양한 환경에서 로봇 기기와 연동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범용성을 갖추고 있으며, ▲주변 사람 및 상황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고도화된 사용자 경험까지 고려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복잡한 주문 처리시 최적의 로봇을 자동 배차하는 로봇 오픈 API 플랫폼 '브링온(BRING-ON)'의 운영 효율성을 통해 각 사의 협력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ㅇ.. KCC가 회사의 주요 성과 및 정보제공을 위한 IR 레터(2분기)를 발행했다.

KCC는 지난 2023년 주주소통 강화를 목적으로 IR 전담조직을 구성하고 자사 홈페이지 내 IR 섹션을 구축했다. IR섹션을 통해 KCC는 온라인 배당 조회 시스템, 주요 QnA, 경영보고서, 실적 등 주주가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며 소통을 강화했다.

IR페이지 구축 후 KCC는 보다 다양한 정보를 정기적으로 제공해 시장 및 투자자와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지난 해 9월부터 홈페이지 내 IR페이지를 통해 분기별로 IR레터 발행을 시작했다.

IR레터는 회사의 분기 실적을 공유함과 동시에 회사가 영위하고 있는 사업영역과 관련된 핵심 이슈를 소개를 골자로 한다.

지난해 IR레터 발행 후 내ㆍ외부적으로 긍정적인 반응이 이어짐에 따라 올해부터는 글로벌 투자자들과의 소통 강화를 목적으로 영문버전 발행을 시작했다.

영문버전 발행 결과 외국인 투자자가 늘어나는 등 긍정적인 성과도 확인됐다.

한국 거래소 확인 결과 9월 5일 기준 외국인이 보유한 KCC주식 수량은 전년 동일 대비 약21% 증가했다. 

영문 IR 레터 발행으로 국내외 시장 및 투자자와의 신뢰도가 높아진 것으로 KCC는 판단하고 있다.

KCC 관계자는 “주주 및 투자자와의 밀접한 소통으로 신뢰도를 높임과 동시에 적극적인 IR 활동 진행을 위해 이번 IR 레터를 기획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주주 소통을 강화할 것이며 주주의 가치를 우선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ㅇ.. LG전자가 고객들의 생생한 경험담으로 브랜드 가치를 알리는 한편, 다양한 소통 창구를 마련해 고객의 의견을 듣고 경영 활동에도 적극 반영하고 있다.

오는 23일까지 홈페이지에서 ‘LG전자 앰버서더’를 모집한다.

LG전자 앰버서더는 LG전자 제품과 서비스 이용 경험을 담은 영상 콘텐츠로 ‘더 나은 삶’의 가치를 알리는 크리에이터 그룹이다.

실제 LG전자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해본 ‘찐팬’ 고객들의 목소리로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을 확산하고자 기획됐다.

구매 또는 구독 방식으로 LG전자 제품을 보유한 고객이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며, 총 70명을 선발한다.

이들은 오는 10월부터 3개월간 LG전자 제품 사용 경험을 주제로 한 영상 콘텐츠 크리에이터 활동을 수행하며, 내돈내산 후기부터 제품 사용팁까지 다채로운 콘텐츠를 제작 및 공유할 예정이다.

양질의 콘텐츠 제작을 위한 혜택도 풍성하다.

온라인 브랜드샵(LGE.COM) 멤버십 포인트를 포함하여 총 300만 원의 제작 지원금을 지급하며, 신제품 사전 체험 기회도 제공한다.

이외에 △메가 크리에이터 멘토링 △메타 크리에이티브샵 강의 △영상 편집 프로그램 등 앰버서더들의 콘텐츠 제작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도 이뤄진다.

이 밖에도 LG전자는 제품 개발부터 ESG 경영까지 다방면에서 고객과의 소통 창구를 넓히고 있다.

대표적으로 제품품질평가단 ‘엘뷰어스(L-Viewers)’에는 지난해 전년 대비 3배 이상 늘어난 4천4백 명이 넘는 고객들이 참여해 제품 개발 단계부터 자유롭게 의견을 나눴으며, ‘ESG 대학생 아카데미’도 10년째 운영하며 참신한 ESG 경영활동을 모색하고 있다.

또 YG(Young Generation) 고객들과의 접점 확대를 위해 △노트북·스니커즈 등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MZ들의 놀이터 ‘재미(Jammy)’ △홈 라이프스타일 커뮤니티 ‘라이프집(Lifezip)’ 등 총 8개의 온라인 커뮤니티를 운영 중이며, 지난 6월 총 회원 수 50만 명을 돌파했다.

 

ㅇ.. 카카오가 목포시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상생 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지난 5일 오후 전라남도 목포시청에서 박홍률 목포시장, 카카오 김정민 리더 등 양사 주요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업무 협약식을 진행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카카오와 목포시는 수산물 판로 확대 및 소비 촉진과 지역 관광 활성화를 위한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우선 카카오는 임팩트 커머스 카카오메이커스 내에서 목포시의 우수한 지역 특산물을 알리기 위한 기획전 등을 진행해 판로 확대 및 홍보를 강화하고, 여행, 체험을 연계한 관광 상품을 개발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목포시는 카카오메이커스에서 진행하는 코리아 둘레길 걷기 캠페인 ‘대한민국 한 바퀴 챌린지’의 서해랑길을 포함하고 있는 지역으로, 해당 캠페인과 연계한 관광 상품을 개발해 판매할 경우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역 청년 사업가 지원에도 나선다.

좋은 제품을 판매하고 있지만 홍보에 어려움을 겪는 지역 청년 사업가들을 위하여 콘텐츠 제작, 제품 사진 촬영 지원 등 마케팅 활동을 지원하고, 카카오메이커스에서 제품 판매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카카오 김정민 메이커스식품 리더는 “이번 협약을 통해 농어촌지역에서 겪고 있는 지역 경제 침체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카카오메이커스가 가진 플랫폼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수산물 판매 활성화 뿐 아니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ㅇ.. LG에너지솔루션의 사내 독립기업 AVEL이 배전망 연계형 ESS(에너지저장장치) 발전소를 설립해 운영에 나선다.

5일 AVEL은 제주도 서귀포시에서 ESS 발전소 완공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에너지 전력망 통합 관리(EA·Energy Aggregation) 사업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번 신규 발전소는 재생에너지-ESS-지역 배전망을 직접 연계해 운영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불규칙적으로 만들어지는 재생에너지를 ESS에 우선 저장하고, 전력이 필요한 시기에 지역 배전망을 통해 전력을 공급하는 방식이다.

발전소 규모는 총 6.3메가와트시(MWh)다. 이는 4인 기준 총 600여 가구가 하루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양이다.

이 날 행사에는 한국전력공사 이준호 부사장, 정재천 제주본부장, 김재국 배전계획처장을 비롯해 LG에너지솔루션 사업개발총괄 정혁성 상무, AVEL 황원필 대표 등이 참석했다.

AVEL 황원필 대표는 “신규 발전소는 재생에너지 확보 과정에서 발생해온 변동성과 불확실성을 대폭 낮춰 제주도 지역 내 재생에너지 활용 가치를 높여줄 것”이라며 “전국적으로 지역 배전망 연계형 ESS 발전소 사업을 적극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AVEL은 이날 한국전력공사와 ESS 활성화를 위한 MOU도 동시에 체결했다. 향후 ESS 활성화를 위한 전력 신사업모델 개발, 제도개선 및 기술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긴밀한 협업을 통해 전력계통 안정화에 기여하겠다는 계획이다.

 

ㅇ.. KT가 ‘초대드림’에 장기고객 172가족을 초청하여 스페셜 캠핑 행사를 진행한다.

KT ‘초대드림’은 스포츠경기, 음악 축제, 캠핑장 등 매월 특별한 문화 이벤트에 고객을 초대하는 장기고객 우대 혜택이다. 

9월의 초대드림은 KT 전용 캠핑장(강원도 횡성군 병지방 오토캠핑장)에서 진행하는 ‘스페셜 캠핑’ 행사로 마련했다.

KT는 KT닷컴의 ‘장기고객 감사드림 프로그램’에 응모한 고객 중 172가족을 추첨하여 6일/7일/13일/14일 총 4회에 걸쳐 스페셜 캠핑을 진행한다. 이번 응모에는 총 2만7천명의 장기 고객들이 참여해 큰 관심을 보였다.

캠핑 참여 고객에게는 KT 캠핑키트(자개모빌키트, 행택 등)와 함께 KT 제휴사 20만원 상당의 웰컴 푸드 패키지를 함께 제공한다. CJ제일제당 햇반 등 간편조리식품 11종과 차오차이 서양식 5종 & 중식 5종, 아임에코 생수, G7커피, 맥스 부탄가스 등 캠핑에서 간편히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들을 준비했다.

또한, 가족사진 촬영이나 물총게임 등과 같은 가족과 함께할 수 있는 특별한 프로그램들도 함께 마련했다. 이외에도 13일과 14일 스페셜 캠핑에서는 캠핑 초보 가족들을 위해 텐트와 매트 등 캠핑 장비를 무료로 대여할 예정이다.

지난 7월부터 시작한 ‘초대드림’ 응모에는 3회째인 현재까지 약 7만명 이상의 장기 고객들이 참여했다.

지난 8월 초대드림 ‘보야지 투 자라섬’ 뮤직 페스티벌은 총 4.7만명이 응모해 총 5천 명의 장기고객이 참여하며 9: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기도 했다.

KT는 앞으로도 자사의 스포츠(야구)와 문화(뮤직페스티벌, 스페셜캠핑)등 문화 행사들을 장기고객 혜택으로 적극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ㅇ.. 안랩이 어제(5일)까지 임직원을 대상으로 ‘2024 안랩 개발자 컨퍼런스(AhnLab Developers Conference 2024)’를 진행했다.

‘안랩 개발자 컨퍼런스’는 안랩 연구개발 인력의 직무 역량 강화와 지식 확장을 위해 기획된 행사로, 올해 3회째를 맞았다. 

이번 행사는 강석균 대표와 전성학 연구소장의 오프닝을 시작으로 ▲박종천 넥스트인텔리전스 AI 어드바이저의 키노트(Keynote) ▲외부 전문가 세션 ▲사내 지식공유자 세션 등 총 17개의 강연으로 열렸다.

먼저 강석균 대표는 개회사에서 글로벌 사이버 보안 트렌드를 소개하며 연구개발 역량 강화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강 대표는 “차세대 보안 기술 트렌드를 우리의 솔루션에 더욱 강력하게 접목하기 위해서는 임직원의 끊임없는 연구개발이 필요하다”며, “이번 컨퍼런스가 안랩의 개발자로서 나아갈 방향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어 가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전성학 연구소장은 “변화하지 않으면 도태되는 최근 IT비즈니스 환경에서 우리는 앞으로 꾸준히 나아가는 조직이 되었으면 한다”며 “그러기 위해 이번 개발자 컨퍼런스와 같은 안랩의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R&D구성원의 자기개발이 필수”라고 말했다.

‘외부 연사 세션’에서는 다양한 IT 분야의 전문가가 개발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지식과 노하우를 공유했다. 

키노트 세션을 진행한 박종천 넥스트인텔리전스 AI 어드바이저는 “Age of AI: The Future of Development”를 주제로, AI 및 LLM(대규모 언어모델)이 변화시킬 개발의 미래에 대해 발표했다. 

이와 함께 △세계적인 화이트해커 박세준 티오리 대표 △소우진 엔비디아 딥러닝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전정은 라인플러스 도큐먼트 엔지니어 리드 △하조은 당근마켓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의 다양한 강연이 이어졌다(보충자료 참고).

안랩의 임직원이 자신의 전문 분야에 대한 지식과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사내 지식공유자 세션’도 마련됐다. 

올해 사내 지식공유자 세션은 △연구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탐구하는 ‘Deep Dive(딥 다이브)’ △최신 보안 이슈와 트렌드를 소개하는 ‘Security(시큐리티)’ △연구개발 경험과 실전 노하우를 전수하는 ’Best Practices(베스트 프랙티스)’ 등 3개 트랙으로 나뉘어, 총 12개 강연이 진행됐다.

 

[사진=삼성전자]
[사진=삼성전자]

ㅇ.. 삼성전자가 뮤직 프레임 '위키드(Wicked)' 에디션을 독일 'IFA 2024'에서 공개한다.

브로드웨이 대표 뮤지컬로 유명한 '위키드'는 유니버셜 픽쳐스가 영화로 재탄생시켰으며, 전혀 다른 두 인물 엘파바와 글린다가 펼치는 우정과 모험 이야기를 다룬 작품이다

뮤직 프레임은 슬림한 디자인으로 어떤 인테리어에서도 완벽하게 조화를 이루며, 원하는 사진과 이미지를 아트 패널에 자유롭게 담아 취향에 맞게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액자형 스피커다.

공간감을 극대화해주는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를 탑재했으며, 2채널 120와트 출력의 스피커를 기반으로 강력한 사운드를 제공한다.

또, '공간 맞춤 사운드 프로(SpaceFit Sound Pro)'기능을 지원해 사용자의 공간을 분석해 최적화된 사운드를 제공한다. '어댑티브 사운드(Adaptive Sound)' 기능으로 콘텐츠에 따라 적합한 사운드를 설정해 최고의 음악 감상을 할 수 있다.

2024년형 삼성 TV, 사운드바와 연동 시 두 제품에서 사운드가 동시에 출력되는 'Q심포니'가 작동되어 더욱 몰입감 있는 3차원 사운드를 선사한다.

Wi-Fi와 블루투스를 통한 무선 연결뿐 아니라 '빅스비'를 통한 음성 명령도 지원해 편의성도 갖췄다.

기능성과 미학의 조화가 돋보이는 이번 '뮤직 프레임 위키드' 에디션은 특별하게 구성된다.

▲특별 제작된 한정판 위키드 테마 베젤 ▲위키드 맞춤형 포장 ▲영화 속 캐릭터들의 이미지와 사인을 담은 3장의 포토 카드를 제공한다.

'뮤직 프레임 위키드' 에디션의 출고가는 69만 9천 원으로, 10월 중순부터 삼성전자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제품의 상세 내용을 확인해 볼 수 있다.

이선행 기자  lycaon@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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