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우리금융, 계룡대에서 ‘우리 히어로’ 지원금 전달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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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이모저모] 우리금융, 계룡대에서 ‘우리 히어로’ 지원금 전달식
  • 정지원 기자
  • 승인 2024.06.11 2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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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경제신문 = 정지원 기자] 우리금융그룹의 우리금융미래재단이 육·해·공군사령부가 있는 충남 계룡대에서 우리 히어로 지원금 5억을 전달했다고 합니다. 우리 히어로는 타인의 생명이나 신체를 구하기 위해 희생한 군인과 경찰공무원들을 영웅으로 추대 이들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KB국민은행의 KB GOLD&WISE the FIRST 고객인 이영애 배우와 함께한 ‘KB GOLD&WISE the FIRST’ 광고 영상이 공개 한 달 여 만에 500만뷰를 넘어섰다고 합니다. KB GOLD&WISE the FIRST에서 종합자산관리를 받고 있는 고객인 이영애 배우와 함께한 광고는 영화를 보는 듯한 영상미를 선보였다고 합니다. 화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우리금융, 계룡대에서‘우리 히어로’지원금 전달식 가져
우리금융, 계룡대에서‘우리 히어로’지원금 전달식 가져

○...우리금융, 계룡대에서 ‘우리 히어로’ 지원금 전달식 가져

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미래재단은 지난 10일 육·해·공군사령부가 있는 충남 계룡대에서 ‘우리 히어로’ 지원금 5억원을 전달했다고 11일 밝혔다.

우리 히어로는 타인의 생명이나 신체를 구하기 위해 희생한 군인과 경찰공무원들을 영웅으로 추대해 이들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우리금융미래재단은 2022년부터 지금까지 570여 명의 우리 히어로를 선정해, △생계비 △외상후 스트레스 치료비 △자녀 학업장려금 등 총 23억원을 지원해 이들의 헌신에 보답해 왔다.

지난해에는 수중 침투 훈련 중 순직한 고(故) 이언달 원사와 극단적 선택을 하려는 시민을 구하다 순직한 고(故) 정연호 경위가 우리 히어로로 선정돼 이들의 자녀에게 학업장려금을 지원하기도 했다.

이번 지원금 전달식에는 △장광익 우리금융 브랜드부문 부사장 △조세형 우리은행 기관그룹장을 비롯해 △박안수 육군참모총장 △양용모 해군참모총장 △이영수 공군참모총장 등 육·해·공군을 대표하는 많은 장성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날 우리금융이 전달한 지원금은 각 군의 전우사랑 기금 및 장학재단의 재원으로 적립되어 우리 히어로와 그 가족들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우리금융 관계자는 “매 순간 위험과 맞서 싸우는 우리의 영웅들에게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전한다”라며 “우리금융은 우리 히어로가 예우받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부단히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우리금융미래재단은 올해부터 해군과 공군 소속으로 공상판정을 받은 전역자 자녀에게도 학업장려금을 별도로 전달하는 등 우리 히어로 사업을 꾸준히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KB국민은행, 이영애 KB GOLD&WISE the FIRST 광고영상 500만뷰 넘어서

KB국민은행의 KB GOLD&WISE the FIRST 고객인 이영애 배우와 함께한 ‘KB GOLD&WISE the FIRST’ 광고 영상이 공개 한 달 여 만에 500만뷰를 넘어섰다. 또한 실제 인터뷰를 광고로 만든 54초 온라인 광고 영상을 추가 공개했다.

KB GOLD&WISE the FIRST에서 종합자산관리를 받고 있는 고객인 이영애 배우와 함께한 광고는 영화를 보는 듯한 영상미를 선보였다. 수많은 자산관리 브랜드 중 KB GOLD&WISE the FIRST를 택한 이유를 담은‘선택 편’을 5월 초 공개한데 이어, 지난 1일 2년 간 고객으로서 자산관리 서비스를 경험하고 느낀 소감을 담은‘추천 편’을 공개했다. 두 광고 영상은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로 대중들을 사로잡으며 500만뷰를 넘어섰다.

KB국민은행은 11일 실제 이영애 배우와의 인터뷰를 담은 추가 광고 영상을 공개했다.‘갤러리에 왔다는 느낌, 자꾸 가고 싶다라는 느낌이 든다’, ‘KB금융 최고의 전문가들이 모여 나만을 위해 관리를 해준다’, ‘제가 진짜 고객이니까 더 적극적으로 자신 있게 얘기할 수 있는 것 같다’는 멘트로 KB GOLD&WISE the FIRST에 대한 고객으로서 솔직한 생각을 표현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광고에서 기획된 카피가 아닌 배우의 진실된 인터뷰를 사용한 것은 이례적이다”며,“이번 영상은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KB GOLD&WISE the FIRST에 대한 생각을 현장에서 즉석으로 요청했고 그 모습을 자연스럽게 담아 광고 영상이 완성됐다”고 밝혔다.

NH농협은행, 전국 영업점 '무더위 쉼터' 운영
NH농협은행, 전국 영업점 '무더위 쉼터' 운영

○...NH농협은행, 전국 영업점 '무더위 쉼터' 운영

NH농협은행은 혹서기 폭염피해 예방 및 무더위에 지친 국민들을 위해 9월 30일까지 전국 영업점에서 「무더위 쉼터」를 운영한다고 11일 밝혔다.

「무더위 쉼터」는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영업점 내 대기장소 등을 활용해 더위를 피할 수 있는 휴식공간으로 운영되며, 은행 거래고객이 아니더라도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NH농협은행은 은행권 중 전국에 가장 많은 영업점을 보유하고 있어 더욱 편리하게 「무더위 쉼터」를 이용할 수 있다.

농협은행 관계자는“폭염에 힘들어하시는 국민들께 조금이나마 힘이 되고자 무더위 쉼터를 운영하게 되었다”며 “올 여름 무더위에 지칠 때 부담 없이 가까운 농협은행을 찾아 휴식을 가지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우리銀, 장금(場金)이 결연 소상공인에게 대출금리 최대 2.0% 우대

우리은행이 금융감독원 주관 ‘장금(場金)이 온앤온(溫&溫)’성과대회에서 ‘장금(場金)이 결연 및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홍보’ 우수 은행으로 선정됐다.

‘장금(場金)이’는 시장을 의미하는 ‘장(場)’과 금융기관을 의미하는 ‘금(金)’을 합친 말이다. 금융감독원은 작년 4월부터 전통시장과 금융기관 사이의 ‘장금(場金)이’ 결연을 시행해, 금융으로 소상공인의 어려움을 치유해 왔다.

우리은행은 2023년 4월 광장시장과 금융권 첫 ‘장금(場金)이 결연’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15개 전통시장과 ‘장금(場金)이’ 결연을 맺었다.

이를 통해 우리은행은 전담 영업점과 전용 상담창구를 지정해 △보이스피싱 금융사기 피해 예방 △맞춤형 금융상담 △소상공인종합지원센터 연계 등 실질적인 금융지원으로 전통시장 상인들의 애로사항 해결에 힘써왔다. 또한, 보이스피싱 금융사기 피해 시 신속하게 피해 사실을 알리고 구제받을 수 있는 ‘전통시장-은행-금융감독원’ 핫라인도 구축했다.

우리은행은 작년 12월부터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남대문시장을 비롯해 전통시장 인근 영업점 주차장을 주말 시장 방문 고객에게 무료로 개방하고 있다. 전통시장 스마트결제 인프라 구축도 적극 지원, 결제 단말기 교체와 함께 더 편리한 대금 결제를 위한 금융서비스도 지원해 왔다.

케이뱅크, 최초로 MZ세대 직장인 캐릭터 토대리 새긴 MY체크카드 4만장 한정판 출시
케이뱅크, 최초로 MZ세대 직장인 캐릭터 토대리 새긴 MY체크카드 4만장 한정판 출시

○...케이뱅크, 최초로 'MZ세대 직장인 캐릭터' 토대리 새긴 MY체크카드 4만장 한정판 출시

케이뱅크가 처음으로 MY체크카드에 토대리 캐릭터를 입혀 한정판 카드를 출시했다.

케이뱅크가 MZ세대를 겨냥해 토대리 캐릭터와 손잡고 MY체크카드 토대리 에디션을 한정으로 출시한다고 11일 밝혔다.

‘토대리 에디션’은 직장인의 직장 생활 속 애환을 담아내 MZ세대에 높은 공감과 인기를 얻고 있는 토대리 캐릭터를 담았다.

토대리는 매일 출근하는 피곤함, 직장 상사에게 받는 스트레스 등 직장인이면 누구나 공감이 되는 직장 속 여러 상황을 재미있고 깜찍하게 표현한 MZ세대 직장인 대표 캐릭터다.

이러한 토대리 캐릭터만의 특징을 살려 카드 디자인 3가지를 준비했다. 디자인 3종(△방학이 필요한 토대리 △만두인 척하는 토대리 △고래인 척하는 토대리) 중에 선택할 수 있다.

신규 신청 고객은 물론 기존 MY체크카드를 발급받은 고객도 한정 카드를 신청할 수 있다. 토대리 카드는 준비된 4만장이 소진되면 자동 신청 마감한다.

토대리 에디션 카드 출시를 기념해 프로모션를 실시한다. 우선 ‘캐시백 프로모션’으로 토대리 카드로 이달 30일까지 5만원 이상 결제하면 5천원 현금을 돌려받는다. 캐시백은 7월 둘째주에 개인 계좌에 입금될 예정이다.

포토시그니처 쿠폰 추첨 프로모션도 있다. 토대리 카드를 발급받고 이달 30일까지 5만원 이상 결제하면 2500명을 추첨해 5천원 상당의 포토시그니처 토대리 프레임 쿠폰을 제공한다. 토대리로 꾸며진 사진 프레임 쿠폰으로 셀프 스튜디오인 포토시그니처 전국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다. 지급된 쿠폰은 다음달 31일까지 사용할 수 있다.

추가로 당첨으로 받은 쿠폰을 사용해 찍은 사진을 인스타그램에 인증하면 50명을 추첨해 토대리 그립톡을 경품으로 증정할 예정이다.

MY체크카드는 월 최대 15만 3천원의 캐시백 혜택이 장점인 케이뱅크 대표 체크카드다. 편의점, 카페, OTT 등 총 10가지 영역의 47개 생활 밀착 브랜드에서 5천원이상 결제할 때마다 300원에서 최대 500원(전월 실적 30만원 충족 시) 캐시백을 받을 수 있다. K-패스 기능이 탑재돼 있어 대중교통 혜택도 있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MZ세대에게 공감을 얻고 있는 토대리 캐릭터와 협업해 이번 한정판 에디션을 선보이게 됐다”며 “금융 혜택은 물론 고객 생활 속 다양한 재미를 줄 수 있는 상품과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우리은행은 이날 ‘장금(場金)이’ 결연을 한 전통시장 상인이 전담 영업점을 통해 신규 대출을 신청하면 대출금액 1억원 한도 내에서 최대 2.0%p 금리우대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또한, 우리은행은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도 더욱 활발하게 펼칠 예정이다. 보이스피싱 유의사항이 새겨진 다회용 컵을 전통시장 방문 시민들에게 무료로 나눠주는 이벤트를 진행하면서 △각종 신청서 △통장 △전표 및 번호표 등 은행에서 볼 수 있는 여러 서식에 보이스피싱 주의 문구를 기재해 금융소비자에게 보이스피싱 금융사기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울 방침이다.

○...카카오페이, 월 최대 3만원 받을 수 있는 ‘카페이백’ 오픈 

카카오페이(대표 신원근)가 카카오페이앱을 통해 오프라인 매장에서 카카오페이머니로 결제할 때마다 결제 금액의 최대 3%를 월 최대 30,000원까지 카카오페이포인트로 적립해주는 ‘카페이백’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먼저 1단계로, 오프라인 매장에서 카카오페이앱을 통해 카카오페이머니로 결제하기만 해도 결제 금액의 0.5%가 카카오페이포인트로 기본 적립된다. 카카오페이앱에서 삼성페이∙제로페이를 선택해 카카오페이머니로 결제할 때에도 동일한 적립 혜택을 받을 수 있다.

2단계로, 카카오페이로 결제를 많이 할수록 혜택이 커진다. 전월 카카오페이 결제 실적을 충족하면 포인트 적립률이 2%까지 올라간다. 전월 카카오페이 온∙오프라인 결제처에서 카카오페이로 3,000원 이상 금액을 12회 이상 결제했다면, 카카오페이앱을 통해 오프라인 매장에서 카카오페이머니로 결제할 때마다 결제 금액의 총 2%를 적립 받을 수 있다. 전월 실적은 카카오톡 및 카카오페이앱을 통한 카카오페이머니 또는 카카오페이에 등록한 카드로 결제한 내역 모두 포함된다. 단, 카카오페이체크카드 및 카카오페이신용카드(PLCC)의 실물카드 결제는 제외된다.

3단계로, 사용자가 가장 많이 이용한 ‘최애매장’에서는 최대 혜택을 제공한다. 실적 조건을 충족한 사용자가 직전 달 카카오페이로 오프라인에서 가장 많이 이용한 브랜드 한 곳은 ‘최애매장’으로 선정되며, 올리브영, 스타벅스, 맥도날드, CU 등 ‘최애매장’에서 카카오페이앱을 통해 카카오페이머니로 결제 시 결제 금액의 총 3%가 카카오페이포인트로 적립된다. ‘최애매장’은 카카오페이 ‘자산관리’에 자산을 연결하고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약관에 동의했다면 연결된 카드∙카카오페이머니∙카카오페이포인트의 결제 이력을 합산해 선정되며, 자산을 연결하지 않았다면 카카오페이 결제 이력을 바탕으로 선정된다. ‘최애매장’ 선정 기준에 삼성페이∙제로페이를 통한 카카오페이 결제는 반영되지 않는다. 

카카오페이는 더욱 편리하게 혜택을 잘 챙길 수 있도록 ‘카페이백’ 이벤트 페이지에서 실적 달성 여부와 다음 달 ‘최애매장’ 정보를 제공한다. 전월 실적을 기준으로 한 이달의 적립률을 확인하고, 다음달 최대 혜택을 받기 위해 참고해야 할 결제 건수를 한 눈에 알기 쉽게 그래픽으로 보여준다. 결제 시 적립 받은 카카오페이포인트 내역도 확인할 수 있다.

‘카페이백’ 프로모션으로 지급된 카카오페이포인트는 포인트 적립 발생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카페이백’ 이벤트 페이지 하단의 ‘페이포인트 받기’를 선택하면 적립된다. ‘카페이백’ 이벤트 페이지는 카카오페이앱의 결제탭 내 상단에서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포인트는 카카오페이로 결제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카카오페이 고유의 포인트로, 온∙오프라인 사용처에서 카카오페이머니로 결제할 때 1원부터 원하는 만큼 입력해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1만원 상품을 구매할 때 카카오페이머니 9000원과 카카오페이포인트 1000원으로 결제 가능하다. 현금 출금은 불가능하다.

한편, 카카오페이는 지난 4월 삼성페이∙제로페이와 연동하며 어디서나 카카오페이로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로 성큼 다가섰다. 카카오페이가 자체적으로 보유한 국내 온∙오프라인 103만 가맹점과 삼성페이 300만 결제처, 제로페이의 110만 소상공인 매장에서 카카오페이 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앱의 결제 화면에 들어가 카카오페이 바코드 결제, 삼성페이, 제로페이 중 매장에서 제공하는 방식에 맞춰 결제를 진행하면 된다. 갤럭시 스마트폰의 경우 카카오페이앱 최신 버전에서 삼성페이 MST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삼성페이에 등록해둔 카드 외에 카카오페이머니나 포인트도 선택해서 결제할 수 있다. 

오프라인 결제처가 제한적이었던 아이폰 사용자들도 카카오페이를 통해 더 많은 곳에서 모바일로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게 됐다. 갤럭시 스마트폰과 아이폰 모두 카카오톡이나 카카오페이앱에서 제로페이 소상공인 매장의 제로페이 QR을 통해 카카오페이머니와 포인트 등으로 결제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는 “삼성페이∙제로페이와 연동으로 국내 간편결제사 중 가장 폭넓은 결제처를 확보한 만큼 사용자들이 카카오페이를 통해 더욱 다양하고 폭넓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카페이백’ 프로모션을 마련했다”라며, “언제 어디서나 카카오페이를 통해 손쉬운 결제를 경험하고 추가로 준비한 리워드 혜택까지 누리시길 바란다”이라고 밝혔다.

한국어촌어항공단 어촌경제 활성화 기금 전달식_001
한국어촌어항공단 어촌경제 활성화 기금 전달식

○...Sh수협은행, 한국어촌어항공단에 어업인 지원 기금 1억원 전달

Sh수협은행은 지난 10일, 한국어촌어항공단에 어업인 경제활성화 및 어촌체험휴양마을 육성 지원을 위한 기금 1억원을 전달했다고 11일 밝혔다.

서울시 송파구 수협은행 본사에서 진행된 이날 기금 전달식에는 수협은행 강신숙 은행장과 한국어촌어항공단 박경철 이사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기금은 고금리와 고물가로 어려움에 직면한 어업인과 소상공인, 청년 등 취약계층을 위한 민생금융 지원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한국어촌어항공단은 해당 기금으로 어촌체험휴양마을과 민간기업의 협력을 통한 새로운 관광모델 및 특화 프로그램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며 관광소득 창출을 통해 어촌에 활력을 불어넣는다는 방침이다.

수협은행 관계자는 “해당 기금은 최근 이상기후와 바다 환경의 변화로 수산물 어획량 감소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업인을 응원하고 어촌지역 경제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했다”며 “어촌체험휴양마을 육성 지원을 통해 어촌지역 관광이 활성화되고 어업인들에게는 어업 외 추가 수익을 발생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라며, 아울러 대한민국 모든 어촌이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수협은행이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NH농협카드, 「zgm 할인카드」 출시 

NH농협카드은 생활비 절감에 탁월한 혜택을 지닌 「zgm(지금) 할인카드」를 출시했다고 11일 밝혔다.

「zgm 할인카드」는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를 즐겨보는 2030세대, 매월 나가는 생활비 때문에 고민하는 4050세대, 반려동물을 또 하나의 가족으로 생각하는 펫팸족(Pet+Family) 등 모두가 선호하는 알찬 혜택들을 제공한다.

먼저 기본 할인혜택으로 국내 모든 가맹점에 대해 1% 청구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NHpay로 온라인 결제를 하거나 해외의 모든 가맹점에 대해서 2% 청구할인을 제공한다. 어디에서나 할인되는 기본 할인혜택은 전월실적 40만원 이상 시 일 1만원, 월 4만원의 한도로 제공된다. 

추가적으로 생활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고객들이 선호하는 7개의 생활영역을 선별했다. 특히 유튜브프리미엄ㆍ넷플릭스 등이 포함된 △디지털구독 영역은 30%의 큰 할인율을 제공한다. 이외에 아파트관리비가 포함된 △공과금 영역, △이동통신 영역, 쿠팡ㆍ컬리 등의 △새벽배송 영역, △대형마트 영역, △보혐 영역, 동물병원과 애완동물업종이 포함된 △반려동물 영역에서 10% 청구할인을 제공한다. 할인혜택은 전월실적 40만원 이상 시 영역당 5천원, 월 2만원의 한도로 제공된다.

마지막으로 전세계 공항라운지 무료 이용권을 제공한다. '더라운지(The Lounge)' 앱을 통해 전 세계 1,300개 공항라운지를 월 1회, 연 2회까지 무료 이용할 수 있으며, 전월 실적 40만원 이상 시 혜택이 제공된다. 이용가능 라운지 및 상세 이용 방법은 더라운지앱에서 찾아볼 수 있다.

「zgm 할인카드」는 세 종류의 감각적인 카드플레이트 디자인으로 출시됐다. 혜택의 범용성을 상징하는 원형 디자인의 '라운드(Round)', 숨겨진 % 기호로 할인을 표현한 '퍼센트(Percent)', 볼드한 타이포그래피에 산뜻한 컬러가 특징인 '타이포(Typo)' 디자인 중 한 가지를 선택할 수 있다. 

「zgm 할인카드」의 카드 발급, 서비스 이용조건 등 자세한 내용은 전국 영업점 및 NH농협카드 디지털채널(공식홈페이지ㆍ농협카드앱ㆍNHpay)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NH농협카드 관계자는“지속되는 고물가를 지혜롭게 극복하고자 하는 고객들한 생활비 절감 카드 상품을 출시했다”며“앞으로도 꼭 필요한 혜택에 예쁜 디자인까지 담은 카드 상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 고 밝혔다.

정지원 기자  financial@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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